미국 보잉이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우리 항공·우주·방산 기업의 의견을 토대로 협력 내용을 구체화한다. 정부와 보잉의 공동 연구개발도 추진하기로 하고 조만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3일 테드 콜버트(Theodore(Ted) Colbert III) 보잉 항공방산 부문(BDS) CEO를 만나 한국과 보잉 간 협력 확대를 위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와 보잉은 △민수 및 군수 미래 항공 분야 공동개발 △민군겸용기술 협력 및 국내 투자 확대 △보잉의 항공기 구조물과 소재·부품에 국내기업 참여 확대 △보잉 공급망 회의 한국 개최 정례화 △보잉코리아 기술연구센터(BKETC)의 인력 및 기능 확대 등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한국기업의 소재부품장비 기술력을 보잉에게 소개하고 항공우주용 반도체,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디지털 생산시스템 등 공동 연구개발(R&D) MOU 체결 및 실무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또 우수한 기술력과 일정관리로 경쟁력을 입증해온 한국 기업들이 초기 설계 단계부터 보잉의 미래 항공기(민수·군수)의 체계 및 구성품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당부하면서 산업부가 추진 중인 ‘항공우주산업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펀드’에 보잉의 적극적 참여도 요청했다.
이에 보잉 측은 산업부와 공동 연구개발 양해각서는 내용을 확정한 단계이고, 투자펀드는 규모와 투자 방안 등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방한 기간 중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항공, 한화, LIG넥스원 등 최고 경영자들과 면담 결과 등을 토대로 한국과의 항공우주방산 협력 내용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보잉 측은 “보잉사의 BDS CEO가 방한하는 것은 10년 만이고, 2019년 BKETC 설립 이후 현재 65명의 한국 연구 인력이 근무 중으로, 앞으로 연구 범위와 기능을 확대해 보잉의 글로벌 핵심 연구개발센터로 육성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외투기업에 대한 세제 지원, 첨단산업에 대한 투자 인센티브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한국과 보잉 간에는 한미동맹 70년과 오랜 협력의 역사를 같이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보잉이 한국에 더 많은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