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기술상인 ‘2023 산업기술진흥 유공 및 대한민국 기술대상(산업기술대상)’의 신청 접수를 14일부터 내달 14일까지 받는다.
산업기술대상은 초격차 기술개발을 통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린 국가 최고 기술인과 전 세계적으로 혁신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온 국가 최고기술에 수여하는 정부 내 최고 훈격의 포상(시상)이다.
신청대상 기술은 전체 산업의 기술이 포함되며, 신청 마감일 전까지 사업화가 완료된 기술이다.
올해는 특히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하고 그린·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 산업 분야 초격차 기술을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신청서가 접수되면 분야별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요건심사, 서면평가, 공개검증(2회), 기술이 구현된 현장평가 및 기술개발자의 발표평가 등 엄정한 심사를 거쳐 포상 대상 후보자를 결정한다.
시상식은 12월에 개최하는 ‘2023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을 통해 진행되며, 수상기술과 제품을 대한민국 대표기술로 전시하여 우수 성과를 널리 홍보하고 대국민 관심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민우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산업기술은 경제성장을 이끌어내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혁신의 원천”이라며 “산업기술대상이 기업연구자들의 자긍심과 사기를 높기고, 기술혁신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산업대전환을 위한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청 등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홈페이지(www.keit.re.kr)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