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문체부와 ‘로컬 크리에이터’ 활성화 위한 정책 토크쇼 개최

입력 2023-03-09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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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9일 부산 블루포트2021에서 ‘로컬 크리에이터’ 정책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첫 번째 정책 토크쇼를 연다고 이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지역문화 기반 조성 △로컬콘텐츠 발굴‧육성 △창의적 문화인력 양성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정된 도시가 문화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고, 지역 주도로 문화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5년간 국비 약 100억 원을 투입한다.

중기부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사업은 최대 4000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통해 지역 자원을 활용한 창업과 성장을 지원한다. 올해 기준 18: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지역 창업가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문화 특성과 아이디어를 결합해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를 뜻한다.

이번 첫 번째 정책 토크쇼에서는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과 이대희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모종린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와 임학순 가톨릭대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의 강연을 진행한다.

이어 전국 24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는 문화도시센터 담당자와 골목상권 및 지역브랜드를 선도하고 있는 로컬크리에이터가 사업 경험을 공유한다.

먼저 모종린 교수는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를 주제로 새로운 도시문화를 만들어가는 도시발전 모델을 제시한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활반경이 좁아진 소비자들이 지역 상품과 서비스를 더 많이 요구하면서 지역 경쟁력이 중요해진 가운데 지역 콘텐츠로서 머물고 싶은 공간과 상가, 동네가 뜰 것이라고 말한다.

임학순 교수는 ‘문화도시 : 사람과 콘텐츠’를 주제로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의 사람‧장소‧콘텐츠가 ‘지역문화의 연결 플랫폼’이 되는 과정을 강연한다.

특히 △로컬문화예술 콘텐츠 △문화적 장소와 공간 기반의 콘텐츠 △문화디지털미디어 콘텐츠 △로컬 융복합콘텐츠 등 K-로컬콘텐츠는 문화도시에서 영역이 더욱 폭넓게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한다.

강연에 이은 토크쇼에서는 고윤정 영도문화도시센터 센터장과 김철우 알티비피(RTBP) 대표가 사회를 맡아 문화도시와 로컬크리에이터 6명이 지역 문화를 토대로 성장한 경험과 정책 협력의 방향, 고민 등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발표자인 강상민 ‘공연예술스태프 협동조합 ALL’ 이사장은 제2차 문화도시 춘천 출신으로 춘천마임축제, 춘천연극제, 춘천인형극제 등 다양한 축제를 기획하며 현재 공연예술 스태프로 활동하고 있다.

박수정 ‘정스다방’ 대표는 제1차 문화도시 청주 출신으로 ‘직지’라는 지역 고유의 문화적 자산을 이어가는 ‘동네기록관’을 운영하고 있다. 동네기록관은 사라져가는 동네의 추억을 기록하고 현재를 살아가는 주민의 동네 문화공간으로 현재 17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대원 ‘오늘도 공휴일’ 대표는 제3차 문화도시 익산에서 귀금속 보석공단 제조업을 본업으로 하면서 귀금속 전문 금속공예 교육 및 체험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익산지역의 보석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문화도시 사업인 ‘익산 귀금속 보석 축제’에도 동참하고 있다.

김아람 ‘럭키베이커리’ 대표는 유기농 밀가루와 토종 우리 밀로 만드는 천연발효종 식사빵 전문점을 운영 중이다. 속이 편한 발효종 빵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만들어가는 골목빵집으로서 현재 부산을 대표하는 로컬 빵집이 되었고, 빵을 통해 지역을 견인하는 핵심점포를 지향한다.

박명호 ‘공장공장’ 대표는 목포에서 열린 창작실 ‘괜찮아 마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괜찮아 마을은 인생을 다시 설계하고 싶은 다 큰 청년들을 위해 마련한 작은 사회 공동체 플랫폼이다. 박 대표는 청년의 아픔에 공감하고 지역에 방치된 공간이 많아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빈집을 열린 창작실로 만들어 활성화하고 있다.

이창길 ‘개항로프로젝트’ 대표는 인천 구도심 개항로 일대의 역사와 가치를 지닌 오랜 소상공인을 지역 콘텐츠와 연결해 지역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개항로의 쇠락한 노포들을 탈바꿈시키는 ‘개항로프로젝트’와 국내 최초로 쫄면을 만든 ‘광신제면소’의 면을 공급받아 국수를 제조·판매하는 ‘개항면’ 사업 등을 추진해 지역 상권을 살리는 데 힘쓰고 있다.

전병극 문체부 차관은 “문체부와 중기부 양 부처는 정책 토크쇼를 시작으로 문화도시에서 로컬크리에이터가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협력의 틀을 만들 계획”이라며 “문화도시에서 로컬크리에이터가 지역을 이끄는 핵심 플레이어로 성장하고, 머물고 싶은 문화도시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대희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중기부는 로컬크리에이터의 성장을 지원하고 서로 협력해 골목상권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로컬크리에이터가 문화도시를 기반으로 더욱 활발히 활동하여 지역 경제를 이끌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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