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라이프사이언스가 2일부터 제1회 ‘2023 유망 바이오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2023 Korea Advance Biotech Grant Program)’을 개최하고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직면한 도전 과제를 이해하고, 차세대 유망 의약품 개발 및 상용화를 돕겠다는 머크의 관심과 노력을 반영해 마련됐다. 지원 자격은 한국에 소재하거나 한국에서 실질적인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생명공학 기업으로, 바이오 의약품(천연물 제외) 개발 중인 기업이다. 코스피 상장사 또는 교육기관 및 정부기관, 의료기관은 지원 자격에서 제외된다.
지원서 접수기간은 5월 26일까지이며, 참가를 원하는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은 머크라이프사이언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본선에 진출한 5개 팀에게는 머크 제품과 기술지원 등 서비스가 제공된다.
김용석 머크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 북아시아 비즈니스 대표는 “한국 생명과학의 발전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어워드, 학계 및 연구자 지원, 인재 개발, 그리고 업계와의 협력프로그램 등을 추진해 왔다”라며 “유망 바이오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이 머크의 선도적인 신약개발 기술력과 국내 우수 바이오 스타트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결합하는 계기가 돼서 차세대 의약품의 상용화를 위한 도전에 결실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머크는 앞서 2014년부터 다양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북미,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과학 연구를 발전시키기 위한 투자를 지속해오고 있다. 국내에서 바이오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이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