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QLED가 주도…삼성 OLED TV도 출시
LG전자, 올레드 TV 10년 연속 1위 '쾌거'
국내 가전 기업들이 글로벌 TV 시장을 압도했다. QLED, 올레드(O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 시장 지배력을 확대했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17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2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29.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17년 연속 1위 위업 달성에는 네오(Neo) QLED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 전략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에만 삼성 QLED TV는 965만 대가 판매됐다. 삼성 QLED TV는 2017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3500만대를 돌파했다.
이 같은 선전에 힘입어 지난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을 포함한 전체 QLED가 차지하는 판매액 비중은 46.2%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QLED가 2019년 이후 프리미엄 시장에서 40%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며 대세를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삼성 TV는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굳건한 1위를 지켰다.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의 점유율은 48.6%로 절반에 육박했다. 75형 이상 시장에서는 36.1%, 80형 이상 시장에서는 42.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초대형 TV 시장을 이끌었다.
삼성전자는 “17년 연속 1위를 수성할 수 있던 데에는 8K, 네오 QLED, 라이프스타일 TV 등 혁신 제품과 사용자 경험을 꾸준히 강화해 온 삼성 TV만의 ‘고객 경험 중심 DNA’가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로 초연결 시대를 실현하고국내 시장에 삼성 OLED TV를 본격 출시한다. 이를 통해 TV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넓힌다는 전략이다.
올레드 TV 시장에서는 LG전자가 10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382만4000대를 기록하며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에서 확고한 1위를 이어갔다. 지난 2013년 이후부터 지난해까지 총 누적 출하량은 1500만 대를 돌파했다.
지난해 LG전자의 올레드 TV 시장 점유율은 수량 기준 60%에 육박했다. 7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12% 이상 성장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출시한 세계 최대 97형 올레드 에보를 앞세워 가정에서도 초대형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40형대 LG 올레드 TV의 출하량도 전년 대비 약 33% 늘었다. LG전자는 2020년 세계 최초로 48형 올레드 TV를 선보인 바 있다. 지난해에는 42형 올레드 에보를 출시해 중형급 TV 시장에서도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7% 점유율로 2위를 유지했다. 지난해 LG전자 TV 매출 가운데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35%를 웃돌았다. 지난해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2375만7300대다.
한편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위축 여파로 지난해 전 세계 TV 출하량은 전년보다 5% 감소한 2억325만대로 집계됐다. 전 세계 LCD TV 출하량도 전년보다 5%가량 감소하며 2010년 이후 처음으로 2억 대를 밑돌았다. 전체 글로벌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650만대 수준을 유지했다.
올레드 TV 시장은 올해 성장세가 예상된다. 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올레드 TV 출하량을 전년 대비 약 14% 성장한 총 741만 대로 전망했다. 전체 TV 시장에서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금액 기준으로 약 13%에 달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TV 시장에 대한 수요 침체가 예상되고 있지만 기업들이 건전한 재고 수준을 유지하는 가운데 프리미엄 TV 위주의 판매 전략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