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는 ‘플렉소’ 인쇄설비로 제조한 친환경 포장재를 라면 제품에 적용해 라면업계 내 ‘친환경’ 패키징을 선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그동안 제과업계는 플렉소 방식을 활용했지만, 라면업계는 이를 처음 적용해 자원과 에너지를 절감한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오뚜기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 용기와 포장재를 생산하는 식품 포장재 전문 기업 풍림P&P를 통해 라면 등에 친환경 포장재를 확대할 계획이다.
오뚜기는 2022년 6월부터 △진라면 매운맛·순한맛(봉지라면) △케첩 △마요네스 등 총 10개 품목의 낱개 속포장지를 플렉소 인쇄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추후 라면류 등 외포장까지 확대 적용한다.
‘녹색인쇄’라 불리는 플렉소는 기존 유성잉크를 사용하는 그라비아 인쇄와 달리 안전성 높은 친환경 수성잉크를 사용하고, 양각 인쇄로 기존 대비 잉크 사용량을 30% 이상 절약해 연간 최대 약 1600톤의 잉크와 유해화학물인 유기용제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또 기존과 다른 건조 방식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균 50%를 절감해 탄소중립에 도움이 되는 효과도 있다.
이와 함께 오뚜기는 지난해 7월부터 진라면 봉지면 멀티 포장재를 기존 복합재질에서 단일재질로 변경해 재활용 용이성 등급을 ‘보통’에서 ‘우수’로 향상시켰다. 작년 12월부터는 멀티 패키지의 잉크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 변경도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ESG경영 실천을 노력하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플렉소 인쇄설비로 생산한 친환경 포장재를 대표 제품인 진라면, 케첩, 마요네스 등에 적용했으며, 잉크 사용량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환경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내년 추가 도입이 계획된 만큼, 업계 내 친환경 패키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풍림P&P는 1988년 설립된 포장재 전문 기업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플렉소 인쇄설비 도입 및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친환경 포장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올해 플렉소 인쇄 설비 2대를 도입했고 올해 총 250억 원을 투자해 내년까지 플렉소 설비 4대 도입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