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가성비 선물세트를 전년 설보다 다양하고 저렴하게 준비했다. 롯데마트의 이번 가성비 선물세트 라인업에는 고물가 시대 소비자의 부담을 덜기 위한 MD(상품기획자)들의 노력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우선 롯데마트는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기 위해 10만 원 미만의 한우 ‘물가안정 기획세트’ 물량을 전년 설 대비 30% 이상 확대 준비했다. 한우 직경매 자격을 갖춘 한우 전문 MD(상품기획자)가 매일 아침 충북 음성, 부천 축산물 공판장으로 출근해 한우 시세가 전년 대비 하락한 시점에 미리 설 선물세트 사전 물량을 확보했다. 또 롯데마트의 자체 신선품질혁신센터에서 상품을 가공해 고품질의 한우를 가성비 선물세트로 선보일 수 있었다.
명절 대표 상품인 사과와 배의 시세가 하락함에 따라 사과·배 선물세트도 전년 설 대비 평균 1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롯데마트 사과 바이어는 부사 산지에서 수확 시기 전부터 설 선물세트 물량을 조율해가며 고품질 물량을 사전 확보한 것은 물론, 농가가 선물세트의 품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B+급 물량을 ‘상생 사과/배’ 상품으로 매입해 적극적으로 산지 재고 소진을 도왔다. 또한 롯데슈퍼와의 통합 소싱으로 전년 대비 30% 이상 확대 소싱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 외에도 집밥족, 홈술족을 위한 선물세트를 찾는 고객이 늘면서 부담 없이 선물할 수 있는 가성비 선물세트를 확대했다. 대표적인 가성비 선물세트로는 ‘김’과 ‘육포’ 선물세트가 있다. 해당 제품들은 대부분 상품이 5만 원 이하로 구성돼 꾸준한 인기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