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의 민영화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신중한 목소리가 나온다.
6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4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HMM의 경영정상화에 따라 경영권 민간이양 여건을 조성한다는 내용을 담은 보고를 했다. 해수부는 올해 HMM의 경영권 매각 타당성을 검토하고, 금융위원회와 KDB산업은행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인수후보군 분석을 위한 컨설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국적 컨테이너선사인 HMM의 민영화 속도가 빨라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산업은행은 HMM을 인수할 수 있는 잠재 후보군을 물색 중이다. 산은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복수의 기업을 상대로 HMM 매각과 관련한 시장 상황을 파악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박근혜정부 때만해도 현대상선(지금의 HMM) 그보다 더 큰 한진해운이 있었으나 한진해운을 없애버리면서,, 이제는 대형국적선사(HMM) 하나밖에 없어 접근법을 신중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일하게 남은 국적선사에 대해 민영화는 바람직한 방향이지만 서두를 필요없이 제대로 준비를해서 여건이 갖춰지고 인수할 대상도 꼼꼼히 건전한 회사로 골라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세계 8위였던 한진해운의 사례 등 해운강국 도약하는 데 실기한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속도조절에 대한 공감대도 엿보인다. 장관은 업무보고 사전브리핑에서 “금융위원회나 산업은행, 해양진흥공사 등과 여러 가정 아래 해운시장 불확실성 등 상황을 점검하며 매각 계획을 세울 것”이라며 “관계기관 협의없이 급하게 HMM을 매각하는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