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은 디지털플랫폼 관련 Biz 역량 강화와 대고객 솔루션 제공 및 영업력 확대를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KB증권은 디지털, 플랫폼, IT 조직을 통합한 ‘디지털부문’을 신설했다. 또 디지털부문 예하 ‘(신설) 플랫폼총괄본부’에 온라인 BK 전담 Agile 조직인 ‘M-able Land Tribe’와 자산관리 Biz 전담 Agile 조직인 ‘(신설) 자산관리Tribe’를 편제해 고객중심 금융투자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신설) 자산관리Tribe’는 경쟁력 및 성과가 검증된 KB증권 Agile 조직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경험(CX) 중심 온라인 자산관리 상품·서비스 혁신을 주도하고 이와 연계한 디지털 마케팅을 집중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KB증권의 대표 금융투자플랫폼인 ‘M-able’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2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전체 증권사 앱 중 선두로 도약한 상태다.
아울러 모델포트폴리오 알고리즘 개발과 AI 기반 투자전략 개발 등 자산관리 솔루션 제공 역량 강화를 위해 ‘WM Tech솔루션부’를 신설한다. Tech 기반 자산관리 솔루션 기획과 개발, 운영을 전담하는 전문가 조직(CoE)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또 기존 Sales&Trading부문과 기관영업부문을 S&T부문으로 편제해 선진화된 조직체계를 구성했다. S&T부문 예하에는 업무 기능별로 운용 중심의 ‘(신설) 트레이딩총괄본부’와 영업 중심의 ‘(신설) 세일즈총괄본부’로 구성해 운용 전문성 및 영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동시에 운용과 영업간 연계 강화와 협업 시너지 확대를 통해 고객중심의 종합적인 투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WM과 IB의 영업력 및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파생상품부’와 ‘대체신디부’를 신설했다. 글로벌파생상품부는 파생상품 중개 Biz 확대를 통해 WM 수익다변화를, 대체신디부는 국내외 대체투자자산 셀다운을 통한 자본 활용 효율성 강화를 추진한다.
KB증권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고객중심 금융투자플랫폼 및 디지털 경쟁력 강화, 자본시장 등 핵심 Biz 경쟁력 제고를 위해 조직 역량을 확대하는데 초점을 뒀다”며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KB증권은 고객경험 중심의 금융투자플랫폼 및 최적의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증권사로서 위상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