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거래앱 중 케이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8월31일~9월14일 중고차거래앱 이용 경험(2021년 1월 이후)이 있는 소비자 13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조사 대상 업체는 보배드림, 엔카, 첫차, KB차차차, 케이카 등 이용자수와 앱 점유율 상위 5개 업체다. 전체 5개 업체 중고차거래앱 종합만족도는 3.57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케이카가 3.68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보배드림(3.56점), KB차차차(3.55점), 첫차(3.52점), 엔카(3.49점) 등의 순이었다.
부문별 만족도는 ‘서비스 품질’이 3.6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상품(3.61점)’, ‘서비스 체험(3.19점)’의 순이었다.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느끼는 긍정·부정 감정에 대한 평가인 ‘서비스 체험 만족도’가 가장 낮아, 이 부분에 대한 업체들의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케이카가 ‘서비스 체험’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보배드림은 ‘서비스 체험(3.35점)’에서 우위를 보였다.
서비스 품질 요인별 만족도는 화면 디자인, 검색 기능 등과 관련한 ‘효율성’이 3.80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고객 의견 반영, 맞춤형 추천 등 ‘공감성(3.66점)’, 허위매물을 줄이는 노력 등 ‘신뢰성(3.61점)’ 등의 순이었다.
서비스 상품 요인별 만족도는 매물의 다양성, 업데이트 등과 관련한 ’상품성(3.81점)‘이 가장 높았고, ’매물정보(3.66점)‘, ’가격적절성(3.59점)‘ 등의 순이었다. 딜러에 대한 평가, 구매 후기 등과 관련한 ’이용자후기‘는 3.51점으로 모든 세부 요인 중 점수가 가장 낮아, 중고차 딜러에 대한 정보 공개·평가와 함께 이용 후기의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