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플랜테이블 제품이 출시 10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약 300만 개를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제품 출시 후 성장세가 가파르다. 월평균 매출 성장률은 20%에 이른다. 또한 수출 국가도 출시 초기 10개 나라에서 독일, 영국 등 유럽과 인도, 아프리카까지 30개국으로 늘었고, 품목도 확대됐다.
플랜테이블 제품은 국내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공식몰 CJ더마켓 구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출시 후 올해 10월까지 플랜테이블 만두 구매자의 80% 이상이 고기만두도 동반 구매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플랜테이블 만두가 기존 만두 대체제가 아니라 새로운 수요를 창출,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으며 시장 트렌드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플랜테이블 제품 구매자 중 여성과 30~40대 비중은 각각 70%에 달했다. 30대 비중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기업 간 거래 시장(B2B)에서는 플랜테이블 활용 메뉴의 인지도가 높아지며 급식업체 등과 협업도 확대하고 있다.
플렌테이블은(PlanTable) 식물(Plant)과 Table(식탁)의 합성어로 ‘100% 식물성 원료로 맛있는 미식’을 선보이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지난해 12월 CJ제일제당이 100% 식물성 성분으로 이뤄진 플랜테이블 비비고 제품을 선보였다.
회사 측은 플랜테이블 제품의 인기에 대해 CJ제일제당만의 차별화된 기술개발(R&D)과 제조기술이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CJ제일제당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식물성 단백질인 TVP를 활용해 고기 맛과 탄력 있는 식감을 구현했다. 콩 특유의 향은 60년 R&D 역량이 집약된 천연 조미소재인 ‘테이스트엔리치’로 잡았다.
회사 관계자는 “플랜테이블에 대한 호평은 건강, 환경 등 소비자 니즈에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다가가는 노력이 통했기 때문”이라며 “채식주의자는 물론 채식을 선호하거나 관심을 가진 일반인들에게도 ‘맛있는 건강 메뉴’로 자리매김해 식물성 식품 트렌드를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