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계가 미래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R&D) 고도화 전략을 모색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3일 서울 콘래드서울호텔에서 삼익THK, 이엔에프테크놀로지 등 중견기업 최고기술경영자 20여 명을 초청해 ‘제16차 중견기업 CTO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견기업 CTO 협의회는 지난 2016년 중견련 주도로 출범했다. 국내 유일의 중견기업계 최고기술경영자 협력 네트워크다. 현재 120개 중견기업이 참여해 기술 혁신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중견기업 R&D 지원 정책 개선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
협의회는 ‘산업 R&D 정책 및 R&D 과제 기획 방향’, ‘AI+X 기술 동향 및 적용 사례’ 등 주제 발표에 이어 자동차 부품 전문 중견기업 삼보모터스의 기술 혁신 사례 공유 등으로 진행됐다.
박준영 삼보모터스 미래차기술연구소 사장은 미래차 기술력 확보를 위한 R&D 프로세스 도입 및 해외 시장 개척 사례를 소개하고, 친환경 자동차 부품 사업 전환 노하우를 공유했다.
대구에 소재한 삼보모터스는 1977년 설립된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부품 중견기업이다. 1994년 국내 최초로 자동변속기 부품 국산화에 성공,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85%를 차지하고 있다. 2009년 서울에 미래차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2015년에는 전기차 모터용 감속기 양산을 시작했다. 지난해 미국에서 출시된 GM 전기 픽업트럭에 삼보모터스의 전기차용 모터 냉각 파이프가 탑재됐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산업 R&D 정책 및 R&D 과제 기획 방향’ 주제 발표에서 내년도 산업 기술 혁신 사업 추진 방향을 소개하고, 정부 R&D 과제 선정 및 사업화 성공률 제고 노하우를 공유했다.
박종원 중견련 사업지원실장은 “기술혁신은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맞설 국가 산업 경쟁력의 토대”라며 “내년에는 정부 R&D 정책 방향에 맞춰 중견기업의 R&D 활성화 사업을 개편·강화하고, CTO 협의회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