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는 삼성·한국투자·신한투자·브이아이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6종목을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신규 상장하는 ETF는 ‘KODEX K-로봇액티브’, ‘KODEX K-친환경선박 액티브’, ‘ACE 차세대가치주 액티브’,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FOCUS AI코리아액티브‘다.
거래소는 이번 상장으로 상장일인 15일 ETF 상장종목 수가 총 637종목이 된다고 설명했다.
KODEX K-로봇액티브는 성장 초기 단계에 있는 국내 산업용·서비스 로봇과 관련 부품 기업에 집중투자하는 액티브형 상품이다. 비교지수 구성종목은 30종목으로, 로봇산업 관련 키워드(로봇·인공지능(AI)·머신러닝 등)를 스크리닝해 관련 산업 노출도가 높은 종목 중 유동시가총액을 고려해 선정한다.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는 국내 선박 관련 기업 중 경쟁력 우위에 있는 친환경 선박 기업에 투자하는 액티브형 상품이다. 비교지수 구성종목은 25종목으로 친환경 선박 관련 키워드와 유사도가 높은 종목 중 시가총액이 큰 순서대로 선정한다.
ACE 차세대가치주액티브는 주식시장의 불확실성과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 경쟁우위 가치주를 선별해 투자하는 상품이다. 비교지수 구성종목은 500종목으로, 순자산, 배당금, 현금흐름, 당기순이익 등 4가지 요인의 평균값을 산출해 해당 점수가 높은 순서로 선정한다.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는 반도체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세부업종(메모리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파운드리·반도체 장비)별 글로벌 대표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기초지수 구성종목은 반도체 밸류체인 관련 4개 카테고리 구분 없이 시가총액이 큰 순서대로 10종목을 선정한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는 10년 이상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한 미국 기업에 투자해 매월 분배금 지급을 목표로 하는 ETF다. 기초지수 구성종목은 최소 10년 연속 배당금을 지급한 미국거래소 상장종목 중 4개의 펀더멘털 요소를 고려한 종합스코어가 높은 순으로 100종목을 선정한다.
FOCUS AI코리아액티브는 알고리즘 전략 기반의 전문운용사 '옵투스자산운용'의 인공지능(AI) 포트폴리오 자문을 통해 코스피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액티브형 상품이다. 주가·배당·재무상황 등 다양한 인자를 인공지능이 분석해 수익 극대화를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