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지난 8일 콘퍼런스를 열고 그로서리 강화를 위한 마트, 슈퍼 소싱업무 통합 등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롯데쇼핑은 이들 기업이 지난 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파트너사 초청 콘퍼런스 ‘The New Lotte Grocery Day’를 공동 개최하고 이와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는 롯데마트와 슈퍼의 새로운 성장 비전과 그로서리 운영 방향을 파트너사에 공유하는 한편, 견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콘퍼런스는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이사와 남창희 롯데슈퍼 대표이사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롯데마트·슈퍼와 거래하는 100개의 주요 파트너사 CEO와 담당 임원들이 참석했다. 롯데쇼핑 대표이사이자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인 김상현 부회장도 함께 자리했다.
콘퍼런스에서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롯데 유통군 전반의 ‘그로서리’ 사업 경쟁력 강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방침을 밝혔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 및 진행해오던 상품 소싱 업무를 통합해 시너지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양사는 소싱 통합을 통한 ‘그로서리’ 상품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기존의 정형화된 포맷을 벗어나 그로서리 전문매장으로 전환한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그로서리에 특화된 크기 별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상품 구색과 특화매장으로 구성된 ‘대형 그로서리’ 전문매장과 생활 밀착형 상품에 최적화된 ‘중·소형 그로서리’ 전문 매장을 선보인다.
채널별 포맷에 집착하기보단 ‘그로서리’ 상품 경쟁력 자체를 강화하는 데 집중하면서 고객들이 가장 먼저 믿고 찾는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 강성현 대표, 롯데슈퍼 남창희 대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웠던 시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의 노력뿐 아니라 파트너사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이번에 개최한 ‘The New Lotte Grocery Day’를 통해 롯데마트와 슈퍼가 파트너사들과 함께 대한민국 그로서리 No.1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