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폴란드 현지에서 진행한 김치 푸드트럭 행사. (사진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김치 세계화와 수출 확대를 위해 8일부터 16일까지 주말을 이용해 폴란드 도심지서 푸드트럭을 활용한 찾아가는 김치 홍보 행사를 개최했다.
aT는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와 제2의 도시인 크라쿠프의 대형쇼핑몰 인근 광장과 시내 중심지에 푸드트럭을 설치하고, 한국산 김치와 폴란드식 돼지고기 요리로 재해석한 미니 버거, 김치를 활용한 팔라펠 요리를 선보였다. 한국 김치의 우수성과 다양한 조리법 등을 홍보해 6000여 명의 폴란드 시민들이 함께했다.
폴란드는 지난해 현지 대형 유통매장에 한국 김치가 입점한 후, 올해 8월 기준 김치 수출액이 전년 대비 12%가 늘었다. 올해 4월에 진행된 폴란드 국제식품박람회에서도 김치 부스가 바이어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aT는 11월에 폴란드 대형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김치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장인식 aT 해외사업처장은 "폴란드는 1989년 수교 이후 한국 기업 300여 곳이 진출해 있으며, K-푸드 수출도 꾸준히 증가 중인 동유럽의 주요 시장"이라며 "현지인들에게 김치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 체험 홍보와 현지 대형 유통망 개척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