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서는 한류, 경제발전 경험 등 한국이 보유한 강점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2일 엑스포를 개최했던 4개국(중국·아랍에미리트·이탈리아·일본)의 유치 사례를 분석해 ‘세계박람회 유치 성공 사례의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경련은 2010년 상하이엑스포를 개최한 중국의 경우 지도부의 강력한 유치 의지와 사전 인프라 구축이 유치 성공의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장쩌민 주석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 이어 2010년 엑스포를 2대 국가행사로 규정하고 총력 지원했다. 주룽지 총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의장과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BIE 회원국 방문을 통해 중국의 엑스포 유치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중국 지도부 역시 다자회의 등 중요 외교 자리에서 각국 정상과 수반에게 상하이 엑스포 지지를 요청했다. 중국은 엑스포를 도시 외곽이 아닌 도심에서 개최해 도시재개발의 기회로 삼기로 하고 개최지 선정 1년 전 이미 국제엑스포센터를 완공했다.
중국 정부의 강력한 유치 의지와 사전 인프라 구축으로 유치된 상하이엑스포는 참가국 192개(국제기구 포함), 관람객 7209만 명을 달성하며 역대 엑스포 중 최대 흥행을 기록했다.
전경련은 2020년 두바이엑스포를 개최한 UAE의 경우 소셜미디어(SNS) 홍보 전략이 유치 성공의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 엑스포 개최지 선정 당시 경쟁국에 비해 인터넷 이용자 비율이 높았던 UAE는 두바이엑스포 유치 홍보에 SNS를 적극 활용했다. 2013년 UAE의 인구대비 인터넷 사용자 비율은 88%로, 당시 경쟁국이었던 러시아(68%), 브라질(51%)보다 월등히 높았다.
UAE는 이 같은 강점을 살려 ‘#DubaiExpo2020’ 해쉬태그 달기 운동 등을 펼쳤다. 그 결과 개최지 투표 전 두바이엑스포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수는 85만4000여 명에 달했다. SNS 홍보를 통해 두바이 시민들의 유치 열기가 확산하고, 할리우드 유명 연예인과 유명 정치인 등이 두바이엑스포 지지를 표명하면서 엑스포 유치에 성공했다는 게 전경련의 설명이다.
전경련은 2015년 밀라노엑스포를 개최한 이탈리아의 경우 참신한 주제 선정이 유치 성공의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이탈리아는 인류 공통 과제인 식량문제를 전면에 내세웠다. ‘지구의 식량, 생명의 에너지(Feeding the planet, Energy for Life)’를 주제로 한 밀라노엑스포는 식품안전, 농업·생물 다양성을 위한 기술, 농식품공급망, 식생활 교육, 음식문화 등 식량에 모든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계기로 엑스포가 더 이상 신기술이나 국력을 선보이는 자리가 아닌 인류 보편적 과제 논의의 장이라는 인식이 확산했다.
전경련은 2025년 오사카·간사이엑스포를 유치한 일본의 경우 민관의 체계적인 역할 분담을 통해 유치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중앙정부가 외교 루트를 통해 유치교섭 활동을 맡고, 지방정부는 유치 기본계획의 초안을 마련해 주최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또 민간 경제와 지방정부가 참여하고 민간이 주도하는 엑스포유치위원회를 구성해 민간부문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전경련은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성공하기 위한 전략으로 △한국이 가진 강점(한류, 개도국에서 선진국에서 발전한 경험)을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의 지지를 얻는 데 활용 △세계인이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보편적 가치에 대한 주제와 세부 프로그램 개발 △국무총리 직속‘ 민관합동유치위원회’를 통해 정부·지자체·민간 유기적으로 협력 등을 제시했다.
전경련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엑스포 개최지의 투표 권한은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에 있으므로 회원국이 최고 결정권자의 관심사 파악 등 회원국별 맞춤형 외교적 교섭전략을 강화해야 한다”며 “한국만이 공유할 수 있는 개발 경험 등을 강조하고 민관이 전략적으로 대응하면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