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는 올해 7월부터 9월까지 자사에서 판매된 대용량 상품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배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컬리 관계자는 “올해 6~7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6%를 넘어서면서 (소비자들이) 부쩍 가벼워진 장바구니를 가성비가 좋은 대용량 상품으로 채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용량 상품 대비 2배 이상의 용량으로 구성된 대용량 상품은 오래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생활용품이나 뷰티 상품을 비롯해 요거트, 채소류 등 신선도가 중요한 식품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대용량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군은 볶음밥, 만두 등이 포함된 간편식이었다. 보관이 쉽고 식사, 간식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판매량이 4.7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385g 소용량 김치만두 상품 판매량은 소폭 하락한 반면 1.05㎏의 대용량 김치만두 상품은 판매량이 10배 늘었다.
다이어트나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요거트도 대용량 상품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3분기 전체 요거트 판매량 중 대용량 상품(떠먹는 요거트 기준400~500g, 마시는 요거트 900㎖ 이상) 판매량이 16%를 차지했지만, 올해는 21%로 5%포인트(p) 증가했다. 그 외에 선도가 중요한 채소류도 500g 이상의 대용량 상품 판매량은 2배 뛰었다.
대용량 뷰티 상품 판매량도 3배 늘었다. 모발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하던 헤어케어 제품의 경우 1000㎖가 넘는 용량의 대용량 샴푸와 트리트먼트 판매량이 6배 올랐다. 계절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대용량 바디케어 상품도 판매량이 2배 상승했다.
컬리 커머스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앞으로도 계속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고객들이 쇼핑에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다”며 “컬리는 고객들이 합리적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가성비 좋은 대용량 상품을 더 많이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