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인쇄 매체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로 했다. 최근 독서율이 하락하고,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 이용 확대로 인쇄 미디어 산업이 쇠락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9일 문체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3차 정기간행물 진흥 5개년 기본계획(2022~2026년)’을 발표했다. 기본계획에는 정기간행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혁신 주체 육성’, ‘성장동력 확보’, ‘세계 진출 확대’, ‘문화적 가치 확산’ 등 4대 전략을 담았다.
우선 창업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통한 수익성과 정기간행물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창업기업을 육성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콘텐츠 전용 제작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전문 인력도 체계적으로 양성할 방침이다.
4차 산업을 기반으로 디지털 정기간행물을 발행할 수 있도록 문화기술 연구개발(R&D)을 추진한다. 아울러 콘텐츠를 축적해 역사적으로 자료를 보존하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정기간행물 콘텐츠 디지털 자료보관소를 구축한다.
우수 정기간행물 번역 지원 및 국제도서전 개최 등을 통해 세계 진출 확대도 모색한다. 또, 정기간행물의 문화적 가치 확산과 문화 향유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