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대형마트 과일 운영 기준의 틀을 깬 ‘상생 과일’을 판매한다고 27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B+급 과일을 농가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를 담아 '상생 과일'이라는 이름으로 시세보다 최대 30% 저렴 판매하고 있다.
지금까지 롯데마트는 참외, 자두, 사과 등 10여 가지 품목을 ‘상생 과일’시리즈로 선보여 왔으며, 올 1~7월 현재까지 상생 과일의 누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0% 이상 신장할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일반적으로 롯데마트에서 운영하는 참외는 검품 시 ‘특’ 상품이 기준이지만 통상 6월 초에 껍질에일부 흠이 있거나 원형의 형태가 아닌 ‘상’ 상품의 비율이 상승하자 이 상품들을 매입해 ‘상생 참외’ 상품으로 운영 중이다.
특히 '상생 블루베리'와 '상생 자두'는 지금까지 대형마트에서 유통하지 않았던 사이즈를 취급한다는 ‘틀을 깬 역발상'에서 시작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상생 블루베리’는 알의 크기만 작을 뿐 품질과 맛은 전혀 뒤처지지 않는 것은 물론 일반 상품 대비 40%가량 저렴해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가격 부담이 적은 대용량 상품이기에 갈아먹는 음료용으로 즐기기에 적합할 뿐 아니라, 아이들이 작은 블루베리를 더 잘 먹는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아이들 간식용으로 블루베리를 구매하는 주 소비층인 3040 주부들을 제대로 공략한 덕분이다.
또 롯데마트 로컬MD는 작은 자두 상품을 기획해서 판매할 테니 수확해 달라고 농가들을 설득해, 현재 ‘상생 자두’를 일반 상품 대비 25%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앞으로도 물가안정과 농가 상생을 위해 작황에 따라 B+급 농산물 판매를 지속 운영 예정이며, 롯데마트 로컬MD들이 전국 산지를 돌아다니며 물량 소화가 필요한 B+급 상품들을 확인, 발굴해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제철 과일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