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기에 편의점서 우산 사고 양말 갈아신고···이마트24, 6월 우산·양말 매출↑

입력 2022-07-13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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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가 판매하는 장수막걸리 우산(사진제공=이마트24)
▲이마트24가 판매하는 장수막걸리 우산(사진제공=이마트24)

야외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잦은 스콜(소나기)로 인해 편의점 우산과 양말, 수건을 찾는 고객이 늘었다.

이마트24가 비가 잦았던 6월 우산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해 6월 우산 매출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것에 비하면 30%포인트(P) 이상 높은 수치다.

2021년과 2022년 6월 서울 기준 비가 온 일수가 13일과 12일로 거의 동일한 것을 감안하면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풀이된다. 7월(1일~11일) 우산 매출 역시 전년 동기간 대비 33%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외부 활동이 증가하는 가운데 스콜(소나기)로 인해 가까운 편의점에서 우산을 구매한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비가 올 것 같지 않은 날씨라 우산을 가지고 나오지 않은 사람들이 갑작스러운 소나기를 만나 우산을 구매한 것이다.

갑자기 쏟아지는 잦은 비에 우산과 함께 양말과 수건 매출도 덩달아 늘었다. 올해 6월과 7월(1일~11일) 양말 매출은 전년 대비 각 46%, 31% 증가했고, 수건은 43%, 59% 늘었다. 이 역시 스콜로 인해 미처 우산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들이 비를 맞으며 구매한 것으로 분석된다.

7월 들어서는 뜨거운 햇빛이 내리쬐는 무더위에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지는 날씨가 이어지면 제습제와 자외선차단제도 증가하는 등 지난 해와는 다른 양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올해 7월(1일~11일) 자외선차단제와 제습제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각 216%, 3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해 같은 기간(2021년 7월2일~12일) 자외선차단제와 제습제 매출이 전년 대비 각 -20%, -12%를 기록한 것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폭염과 소나기가 반복됨에 따라 우산과 양말, 수건 등 비 관련 상품과 함께 자외선차단제, 제습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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