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식물성 발효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의 올해 1~5월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2.5배로(150%) 늘었다고 8일 밝혔다.
2020년 5월 공식 출시된 테이스트엔리치는 지난해 연간 약 34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테이스트엔리치는 100% 식물성, 클린라벨(Clean Label) 속성을 보유해 글로벌 식품기업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34개국 136개의 테이스트엔리치 거래처 대부분이 대체육 관련 기업이라는 점에서 차세대 식물성 조미소재로 인정받고 있다. CJ제일제당 역시 100% 식물성 전문 브랜드 비비고 플랜테이블 만두 등 일부 제품에 테이스트엔리치를 사용하고 있다.
테이스트엔리치가 시장 영향력을 빠르게 확대하고 이유는 첨가물이 아닌 발효 원료로 차별화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테이스트엔리치는 CJ제일제당이 60여 년간 쌓아온 발효기술과 기술개발 역량을 담은 차세대 조미소재이다. 일체의 첨가물이나 인위적 공정 없이 식물성 원료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감칠맛 성분으로만 만들었다.
CJ제일제당은 작년 8월 한국 비건인증원으로부터 테이스트엔리치의 비건 인증을 취득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유럽 등 주요 사업 국가의 비건 인증 취득도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해 인도네시아 좀방 공장에 테이스트엔리치 전용 생산 라인을 구축했고, 올해 안에 증설을 완료해 증가하고 있는 수요에 대응한다.
CJ제일제당은 테이스트엔리치로 연간 매출 500억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더욱 건강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들에 테이스트엔리치의 차별화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