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나쁨'인 날, 한강공원 지역 편의점 매출 건수가 일제히 하락했다.
KB국민카드는 최근 4년간(2019~2022년) 1~5월 한강공원 지역 편의점의 미세먼지가 ‘나쁨’인 날 2019년 한강공원 지역 편의점 매출 건수는 16%(여의도 26%, 잠실 10%, 반포 6%) 감소했고 주중 25%, 주말 17% 줄었다고 30일 밝혔다.
코로나19 기간인 2021년에는 11% (여의도 11%, 잠실 20%, 반포 14%) 감소했고 주말에는 18% 줄었다.
시간대별 매출 건수 증감을 보면 2019년에 매출 하락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15 ~18시로 25%(주중 36%, 주말 28%) 감소했다. 반면 18시 이후 매출 하락은 11%(주중 26%,주말 2%)로 낮 시간대보다 매출 하락이 낮았다. 코로나19 이후인 2020년, 2021년도 낮 시간대보다 밤 시간대 매출 하락 폭이 감소했다.
미세먼지 ‘나쁨’인 날, 여가 오락서비스 주말 실외형 매출이 감소했는데 코로나19 기간에 더 하락했다.
2019년 미세먼지 ‘나쁨’인 날 실외형 여가·오락서비스의 주중, 주말 매출 건수는 감소(주중 9%, 주말 1% )했다. 코로나19 기간인 지난해에는 주말 12% 감소, 올해 주말에는 22% 감소하면서 코로나19 전 보다 감소폭이 더 컸다.
2019년 실내형 여가·오락서비스 업종 매출은 주중 4% 감소했지만, 주말은 2%(영화관ㆍ미술관ㆍ공연장 5%, 보드게임ㆍ당구장ㆍ볼링장 3%) 증가했다. 반면, 2021년, 2022년 주말 실내형 여가·오락서비스 업종 매출은 각각 13%, 9% 감소했다.
2020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SNS, 블로그, 뉴스 등에서 ‘미세먼지’ 단어 발생 현황을 보면, 서울시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았던 지난해 3월 ‘미세먼지’ 단어 발생 문서는 약 30만 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해 5월은 약 16만 건 발생했다.
또 올해 3월 미세먼지 단어 발생 건수는 12만 건 이상으로 코로나19 기간에도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다.
이번 통계는 최근 4년(2019~2022년) 동안 개인 신용ㆍ체크카드 매출 데이터와 미세먼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서울시 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오프라인 가맹점 매출을 분석한 결과다. 최근 3년 동안(2020 ~2022년) 미세먼지 농도와 비정형데이터 SNS, 블로그, 뉴스 등에 게시되는 ‘미세먼지’ 단어를 포함한 문서도 함께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