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일상이 회복되며 소비심리도 살아나는 모양새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후 소비가 늘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G마켓과 옥션이 쇼핑행사 ‘빅스마일데이’를 맞아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532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월 들어 소비가 늘었다’고 체감한 소비자가 10명 중 8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이후 5월 쇼핑 지출액에 변화가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 ‘늘었다’는 응답이 51%, ‘크게 늘었다’는 응답은 26%를 차지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이 쇼핑 지출이 늘었다고 답한 셈이다. 반면 비슷하다는 응답은 21% 수준이었으며, 줄었다는 응답은 2%에 불과했다.
지출이 증가한 주된 이유로는 ‘모임이 늘며 지인을 위한 선물 구매도 늘었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40%로 가장 많았다. 그 외에도 ‘집콕을 잘 이겨낸 나에게 주는 보상’(20%), ‘특별한 이유 없이 일상회복에 기분이 좋아서’(17%), ‘힘들었던 소상공인을 돈쭐로 응원’(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엔데믹 이후 가장 지출이 많았던 쇼핑 품목은 ‘패션/뷰티’(32%)로 조사됐다. 집콕에서 벗어나 야외활동이 늘면서 자연스레 외출복, 뷰티 제품에 지갑을 연 것으로 보인다. 패션/뷰티와 함께 ‘취미생활/스포츠레저’(15%), ‘여행/항공권’(13%) 등 야외활동 관련 답변이 전체의 60%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식품/생필품’(27%), ‘가전/디지털’(10%) 등으로 조사됐다.
빅스마일데이 지출 계획을 묻는 질문에도 소비회복 경향이 그대로 나타났다. 엔데믹 이후 해방감으로 인한 이른바 ‘회복소비’가 팬데믹 시기의 ‘보복소비’를 넘어서는 경향을 보인 것이다. 실제로 이번 빅스마일데이에 지출할 최대 쇼핑 금액 평균은 67만9000원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5월 평균 지출 금액이 47만5000원이었다고 답한 것에 비하면 무려 20만 원가량 높았다. 특히 100만 원(17%), 200만 원(14%)이라고 답한 큰 손 고객이 무려 31%에 달했다. 지난해 19%보다 크게 늘었다.
5월 빅스마일데이에 가장 사고 싶은 품목으로는 가전/디지털(28%)이 1위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식품/생필품(23%) △패션/뷰티(21%) △취미생활/스포츠레저(10%) △여행/항공권(8%) △가구/인테리어(7%) △교육/자기개발(2%) 등 순으로 조사됐다.
이택천 G마켓 영업본부장은 “거리두기 전면 해제 이후 일상회복이 빠르게 이뤄지며 달라진 분위기에 소비자들의 쇼핑 씀씀이도 크게 증가했다”며 “빅스마일데이 베스트셀러에 냉장고, 에어컨, 노트북 등 고가의 가전/디지털 제품이 오르며 초반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