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올해 1분기, 지난해 연간 이익 규모를 넘어서는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케이뱅크는 1분기 245억 원의 잠정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간 이익 규모인 225억 원을 넘어선 것이다.
고객 수와 여수신 잔액의 꾸준한 성장이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말 717만 명이었던 케이뱅크의 고객 수는 올 1분기 말 750만 명으로 한 분기 사이에 33만 명 늘었다. 지난해 말 7조900억 원이었던 여신은 1분기 말 7조8100억 원으로 7200억 원, 11조3200억 원이었던 수신은 11조5400억 원으로 2200억 원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상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고객과 여수신을 늘렸다. 케이뱅크는 지난 2월 예·적금과 챌린지박스 등 수신상품의 금리를 인상했다. 같은 달 아파트담보대출 고정금리를 0.5%포인트 낮춰 1000억 원 한도로 특판을 진행했고, 3월에는 신용대출 상품의 금리를 한 달 새 두 번에 걸쳐 각각 최대 0.3%포인트, 최대 0.4%포인트 내렸다.
케이뱅크의 1분기 이자이익은 824억 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여신은 약 4조 원, 수신은 약 3조 원 늘며, 이자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16%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 1억 원의 손실을 냈던 연계대출 수수료, 제휴사 펌뱅킹 수수료 등의 비이자이익은 19억 원을 기록, 지난해 2분기 이후 네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이익 체력 개선으로 경영효율성도 더 높아졌다. 지난해 말 61%였던 영업이익경비율(CIR)은1분기 말 40%까지 낮아졌다. CIR은 금융회사의 영업이익 대비 판매관리비를 비교하는 지표로, 수치가 낮을수록 생산성과 경영 효율성이 높다는 의미다.
중저신용 대출 비중 역시 크게 늘었다. 케이뱅크의 신용대출 중 중저신용 대출 비중은 지난해 말 16.6%에서 올 1분기 말에는 20.2%로 급증했고, 4월 말에는 21.7%까지 높아졌다.
케이뱅크는 지난 2월 소득수준과 대출이력 등 금융정보에 통신과 쇼핑정보를 결합한 중저신용자 및 씬파일러 특화 신용평가모형(CSS)을 도입해 대출 심사에 적용했다. 이후 중저신용자와 씬파일러의 대출 승인율과 대출 한도는 높아지고, 실행 금리는 낮아지며 이들 고객이 유입됐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올해는 은행업 본연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 유입 및 활동성 강화를 통해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균형 성장'을 추진하겠다"며 "동시에 최근 완료한 신용평가모형(CSS) 고도화를 기반으로 중저신용자 비율도 꾸준히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