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코로나19 여파와 각종 대외 악재 속에서도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분기 최대치를 경신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7884억 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4일 공시했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533%나 늘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조8052억 원으로, 작년 1분기 대비 60% 증가했다. 순이익은 5439억 원을 기록해 흑자로 전환됐다.
여객노선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8% 증가한 3598억 원을 기록했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여객 수요 침체가 이어지고 있지만 해외 각국의 입국제한 완화로 점진적으로 수요를 회복하고 있다는 게 대한항공 측의 설명이다.
화물노선 매출은 2조1486억 원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생산 및 물류망 차질, 구주노선 공급 감소, 고유가 상황 지속 등 대외 변수에 따른 항공화물 시장 변동성이 있었다"며 "당사는 선제적인 조업 안정화 조치와 탄력적인 노선 운영으로 공급 유실을 최소화하고, 화물기 가동률 제고 및 유휴 여객기의 화물노선 투입을 통해 매출 극대화에 주력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여객사업이 해외 각국의 입국 제한 완화 조치 확대로 인해 여객 수요 회복 속도가 빠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수요 회복의 강도가 노선·지역별로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지만 주요 취항지의 방역지침 변동 상황 등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영업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도 차입금 감축을 통해 재무구조를 대폭 개선했다. 2019년 말 814%이던 부채비율은 2022년 1분기, 255%로 559%p 줄었다. 또 1분기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을 4조 원 이상 보유해 금리 인상을 비롯한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와 영업환경 불확실성 증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여객 수요의 회복으로 항공 화물 공급 또한 점진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중국 주요 도시 봉쇄 및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영향으로 지역별 항공 화물 수요·공급 불안정 상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