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기존 열차제어시스템에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을 오는 19일부터 적용에 나선다. 대아티아이가 수주해 시공에 참여한 해당 사업으로, 1조6000억 원으로 추산되는 외산 교체 비용을 8000억 원으로 절감할 수 있게 됐다.
18일 국토부에 따르면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LTE-R)을 적용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을 19일부터 전라선 180㎞ 구간에 적용한다.
KTCS-2는 열차 위치 확인을 위해 지상 장치와 무선통신망을 활용하는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으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국토부가 국가 R&D 과제로 개발했다.
해당 사업에 초기부터 참여한 대아티아이는 이번에 적용하는 구간도 수주받아 진행했다.
KTCS-2가 실제 노선에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외산 신호시스템(ATC)에 비해 안전성은 약 6배 향상되면서, 선행 열차와의 운행 간격은 최대 23% 이상 감소하기 때문에 현재보다 열차 수송력은 1.2배 이상 증가한다.
시스템 노후화로 2024년부터 교체해야 하는 상황으로, ATC 기준 교체비용은 1조645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KTCS-2 개량비는 8193억 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8257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량비도 개발에 참여한 국내 업체들에 돌아간다.
대아티아이는 한국철도공사가 발주한 한국형 도시철도신호시스템(KTCS-M) 일산선 시범사업 1공구 지상 및 차상 사업 수주에도 성공했다. 이 사업은 KTCS-2와 마찬가지로 지하철, 경전철 등 도시철도의 신호 체계를 LTE-R을 적용한 신규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사업이다.
대아이아이 관계자는 “미래 철도 신호 시스템의 중추가 될 KTCS-2와 KTCS-M 두 사업을 모두 수주했다”며 “철도 신호제어 분야 기술력이 사업을 수주한 비결”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