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이동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31%에 달하는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쏘카는 지난해 카셰어링사업 매출이 2849억 원으로 전년보다 30.9% 상승했다고 31일 밝혔다. 쏘카는 2020년 여객운수법이 개정됨에 따라 라이드헤일링사업을 중단사업으로 분류, 계속사업인 카셰어링사업 매출을 기준으로 실적을 집계했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84억 원으로 집계됐다. 자동차보험 상품 변경으로 인한 1회성 비용 약 20억 원을 제외하면 영업이익률은 전년과 동일한 -1.7% 수준이다.
쏘카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이어지며 출근, 등교, 출장, 여행 등 이동 수요가 크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와 모빌리티 기술을 결합해 수요를 견인하고 성장세를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쏘카는 지난해 공개한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드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전략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전국의 주차장 정보와 할인, 앱 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두의주차장’과 전기자전거로 단거리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레클’을 올 하반기에 쏘카 앱으로 통합할 계획이다. 또 출발지에서 빌리고 목적지에서 반납하는 편도 서비스를 확대하고, 서울 지역을 시작으로 출발 30분 전 예약 차량을 원하는 장소로 배달해주는 등 이용자 편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지난 10년간 카세어링 선도 기업으로 구축한 기술, 데이터, 고객경험 등 기술로 이동을 서비스화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더 쉽고 가치 있게 이동할 수 있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서비스를 본격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