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현대일렉트릭 지분 전량 매각
상징성 사라진 HMM 지분도 처분해
凡현대가 주요 지분 점진적으로 축소
현대자동차가 보유 중이던 한국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매각했다.
범(凡)현대가 계열사 및 자회사 지분의 전량매각은 2018년 현대일렉트릭, 2020년 HMM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018년(당시 수석부회장) 경영 전면에 나선 이후 이들의 지분을 점진적으로 축소 중이었다.
17일 현대차 고위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 한국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매각했다. 3년 전부터 단계적인 지분 정리를 시작했고, 마지막으로 처분한 지분은 1%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사업보고서를 통해 확인한 매각 지분은 49만6431주(약 0.8%) 전량이다. 장부가액 기준 1771억6500만 원 규모다.
앞서 현대차는 한국조선해양의 보유지분을 단계적으로 매각해 지분을 줄여왔다. 2020년 하반기 2.31%(163만2860주)였던 지분은 지난해 상반기 0.8%(49만6431주)로 줄었고, 하반기에 남은 지분 전량을 매각했다.
점진적 지분 매각은 장외시장 블록딜에 따른 매각 손실과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한편, 지분 보유의 상징성이 떨어진 이들과의 관계를 정리하면서 미래 전략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범현대가 주요 계열사 지분 매각은 정의선 회장이 본격적으로 경영 전면에 나섰던 2018년(당시 수석부회장) 시작했다.
2018년 현대일렉트릭 지분(2.1%) 전량 매각한 이후 2020년에는 현대상선(現 HMM) 지분을 단계적으로 축소한 끝에 모두 매각했다. HMM의 경우 사실상 범현대가와 연결고리가 끊어진 만큼 "지분 보유의 상징성이 사라졌기 때문"이라는 게 당시 재계의 공통된 분석이었다.
현재 현대차가 쥔 범현대가 계열사 지분은 △현대중공업지주(2.21%) △현대오일뱅크(4.35%) △현대아산(1.40%) 등이다. 이들 역시 단계적으로 지분을 축소하거나 축소 이후 전량 매각을 단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사실상 현대그룹을 대신해 범현대가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현대차그룹이 '보여주기식' 경영 행보 대신, 실리와 효율성 중심의 경영 전략을 추진 중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과거 범현대가는 서로의 지분을 상징적으로 보유해왔고, 2015년 이후 이들이 상호 보유지분을 축소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하고 “3세 경영이 본격화되면서 실리와 효율성 중심의 경영체계가 확산 중인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