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화물 전용기를 도입하며 본격적인 항공 화물 운송 사업에 나선다. 국내 LCC(저비용 항공사) 중 화물 전용기를 도입한 건 제주항공이 처음이다.
제주항공은 13일 화물 전용기 도입을 위해 리스사와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이달 중순부터 화물기 개조 작업에 돌입해 6월께 개조 작업을 끝낼 계획이다. 화물 전용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항공기 개조 등 도입 초기 단계부터 관계 당국인 국토교통부와 긴밀한 공조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제주항공이 도입 예정인 화물 전용기는 B737-800BCF로 제주항공이 현재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와 같은 기종이다. 여객기로 쓰이던 항공기를 화물 전용기로 개조한 것이다.
제주항공은 여객기와 같은 기종의 화물 전용기를 도입해 화물기 운항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기단 운영 효율성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 편당 화물 수송량 확대는 물론 다양한 형태, 종류의 화물도 운송하며 고부가가치 화물 운송에도 나설 수 있게 됐다.
제주항공은 2012년 국제 화물 운송 면허를 취득하고 화물 운송사업을 시작했다. 2018년 9월 제주~김포 노선을 시작으로 국내선 화물 사업에도 나섰으며, 2020년 10월에는 국적 LCC 중 처음으로 여객기 내 좌석을 활용한 화물 운송사업을 진행해왔다.
국토부가 최근 발행한 항공시장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우리나라 항공화물 시장은 기존 양대 항공사(69%)와 외국 항공사(29.8%)가 98.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제주항공의 화물 운송 점유율은 0.1%에 그쳤지만, 2020년 10월 여객기 내 좌석을 활용한 화물사업 시작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인 만큼 화물 전용기 도입을 계기로 더 좋은 실적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화물 전용기 도입을 계기로 화물 운송 사업을 확대해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계획”이라며 “제주항공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 항공사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