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이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SK바이오팜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1년 매출 4186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510% 늘었다고 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953억 원, 835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매출은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매출 증가와 유럽 허가에 따른 마일스톤 수령, 중국 기술수출 및 현지법인 설립, 캐나다 기술수출 등 성과에 힘입어 급증했다. 세노바메이트는 작년 미국·유럽·일본·중국 등 글로벌 4대 시장 진출을 완료했다.
세노바메이트의 지난해 미국 매출은 782억 원으로, 전년 대비 6배 증가했다. 특히 4분기에는 4배 가까이 늘어난 279억 원을 판매했으며, 처방건수도 지난 10년간 출시된 경쟁 약물들의 출시 20개월차 수치를 월등히 상회했다. 올해는 매출 2배 이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상승 기조를 이어가며 질적 성장을 지속하는 한편, 남미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으로 기술수출을 적극 진행하며 양적 성장도 동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세노바메이트의 아시아 지역 발매를 현재 중국·일본·한국에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2024년 파트너사 엔도그룹을 통해 캐나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시장 확장과 더불어 글로벌 R&D 투자에도 집중하고 있다.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치료제 '카리스바메이트'는 지난 1월 글로벌 임상 3상에 착수했으며, SK바이오팜의 첫 표적항암 신약 'SKL27969' 또한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획득해 미국 임상 1상에 돌입했다.
SK바이오팜은 최근 miRNA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하며 바이오신약 개발에 나섰다. 앞으로도 유망 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들과 협업하며 혁신신약 R&D 생산성 및 효율성을 제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뇌전증 감지 및 예측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관련 기업에 투자를 검토하는 등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로 비즈니스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