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맵에서는 ‘설 연휴 무료개방 공공주차장’
명절마다 자차로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은 귀성길 차량 정체와 함께 주차 공간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다. 이 때문에 각 지자체나 행정기관, 공공기관에서는 명절 연휴 기간 공영주차장 일부를 무료로 개방한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이번 설 연휴 동안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 공공주차장 정보를 공유누리나 공공데이터포털 등을 통해 제공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설 연휴 동안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 공공주차장은 총 1만4843개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4355개 △대전·세종·충청 2288개 △광주·전라 1307개 △대구·경북 2306개 △부산·울산·경남 3207개 △강원 1142개 △제주 238개다.
설 연휴 무료개방 주차장에 대한 정보는 공유누리 홈페이지/애플리케이션,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개방자원 공유신청 사이트인 공유누리에서는 별도로 설 명절 무료 주차장 안내 서비스 지도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주변 지역이나 원하는 지역의 위치와 주소, 운영 시간 등을 알 수 있다.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 등을 통해서도 무료주차장 검색이 가능하다. 네이버지도에는 ‘명절 무료 개방 주차장’으로, 카카오맵에서는 ‘설 연휴 무료개방 공공주차장’으로 검색하면 해당 주차장 위치와 주차장 개방/운영 시간이 나오고 자체 길 찾기 서비스로 익숙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행안부는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공공주차장 파일데이터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국장은 “이번 설 명절 연휴 기간 필요한 장소로 이동하는 국민을 위해 ‘무료 개방 주차장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주차장 이용 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