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이 올해 경영전략 키워드로 ‘성장’과 ‘투자’를 꼽았다.
홈플러스는 이 사장이 24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2022년 경영전략 보고’를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장의 발표는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전 직원들에게 공개됐다.
이 자리에서 이 사장은 홈플러스 중ㆍ장기 전략과 비전을 발표하면서 올 한해 회사의 전략적 기조로 성장과 투자, 고객 만족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한해 우리 회사의 전략적 기조는 ‘객수 회복을 통한 성장’이다. 기본으로 돌아가 우리 모든 행동을 소비자 눈으로 바라보고 결정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투자가 필요한 곳에는 투자하고 경쟁력이 미흡한 부분에선 반드시 개선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다"라며 “올해는 반드시 역성장의 고리를 끊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올해 홈플러스 핵심 중ㆍ장기 전략으로 △점포 운영 상향 평준화 △대표 카테고리 상품의 혁신적 개발 △적극적인 온라인 사업 확장 △환경 개선 및 미래형 콘셉트 매장 △홈플러스 올라인(All-Line) 통합 마케팅 △활기차고 긍정적인 홈플러스 문화 등이다.
이 사장은 “안타깝게도 홈플러스는 최근 몇 년 동안 고객 이탈로 인한 지속적인 역성장을 기록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높아지는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미흡했다는 점이 저조한 실적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는 고객이 홈플러스를 경험하는 모든 접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현재 인천 간석점, 송도점, 청라점, 작전점 등 주요 점포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새 단장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리뉴얼을 목표로한 점포수는 17개다.
리뉴얼 점포는 식품 진열 비중을 더 키운 ‘초대형 식품 전문 매장’으로 새롭게 단장한다. 각 상권에 따라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높일 수 있는 와인ㆍ완구 등 카테고리별 전문 매장도 조성한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도 공격적인 출점과 신선ㆍ간편식 전문매장 확대를 도모한다.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는 과일에 대한 직영농장을 운영하고 소고기 등 정육 코너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한다.
온라인 사업 역시 공격적인 투자로 배송경쟁력을 더 높이고 매장공간을 활용하는 ‘올라인’(온ㆍ오프라인 합성어) 사업의 확대를 진행한다. 이 같은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대대적인 투자도 단행한다. 올해 홈플러스는 2020년 대비 무려 3배 이상의 비용을 투입해 매장과 상품, 온라인부터 사람에 대한 투자에 나선다.
이 사장은 “25년의 저력을 자산으로 삼아 이 전략들을 2만여 직원과 함께 실행에 옮긴다면 우리 홈플러스는 소비자들의 칭찬을 받는 유통업체, 우리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직장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