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경주역은 1921년 목조의 한국 전통 양식으로 지어졌다. 하지만 지금의 경주역은 이전 역사와 규모나 건축 방법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현관 지붕은 처마 양단부를 살짝 올린 곡선형 평지붕으로 마치 석탑의 옥개석처럼 보이며, 본관 지붕은 우진각에 정면의 현관 상부 지붕을 한단 더 높여 솟을지붕과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이는 1936년에 조선총독부 철도국이 기존 사정리에서 서정리로 경주역을 옮기면서 현대식 경주역사를 새로 신축했기 때문이다. 단층 소규모 건물이 주류였던 그 시절, 거대한 경주역사는 식민지배의 상징적 건물이었던 것이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가 건설한 동해선 선로는 사천왕사, 동궁과 월지 등의 중요문화재를 훼손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세계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유네스코의 권고로 동해선을 외곽으로 이설하여 현재의 신경주역으로 이관하였다. 현재의 역사는 2013년 철도기념물로 지정되어 비록 철도역사로의 역할은 끝이 났지만, 지난 100여 년의 한국 근현대사의 역사로 남게 되었다.
모두가 알다시피 경주는 갈 곳, 볼 것이 참 많다. 신라 왕들이 잠들고 있는 대릉원, 그들이 노닐던 안압지, 어느 기슭 어느 언덕 한 자락도 놓칠 수 없는 경주 남산, 좀 더 발품을 팔면 닿을 수 있는 불국사, 석굴암, 감천사지, 문무왕릉, 양동마을, 그리고 요즘 분위기로 따지면 또 황리단길. 지금은 폐역이 되었지만 많은 이들의 기억 속에 그 시작은 경주역이었다.자료 국가철도공단 ‘한국의 철도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