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강성으로 돌아간 車 업계 노조…노사 관계 어디로?

입력 2021-12-09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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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ㆍ한국지엠 노조 새 지부장에 강경 성향 후보 당선…"선거 결과에 촉각"

▲안현호 현대차 노조 지부장 당선인  (사진제공=금속노조 현대차 지부)
▲안현호 현대차 노조 지부장 당선인 (사진제공=금속노조 현대차 지부)

완성차 업계 노동조합에 강경 성향의 지도부가 연이어 들어섰다. 향후 노사 관계가 녹록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9일 이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을 이끌 차기 지부장에 안현호 후보가 당선됐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 지부는 7일 전국 사업장에서 새 지부장을 선출하기 위한 2차 결선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서 안 후보는 53.33%(2만2101명)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다.

안 후보는 가장 강경한 성향으로 분류되는 현장조직 ‘금속연대’ 출신이다. 1998년 정리해고 투쟁 당시 현대정공 노조 위원장으로 현대차 노조와 연대 총파업을 이끈 인물이다. 해고된 전력도 있다.

노조 내부에는 국회의 정당처럼 ‘현장조직’이 있다. 의견을 같이하는 이들이 꾸린 결사체로, 현장조직마다 지부장과 집행부를 선출해 후보로 낸다. 안 당선자와 수석부지부장, 부지부장, 사무국장 등으로 구성된 집행부는 내년부터 2년간 현대차 노조를 이끈다.

안 당선자는 선거 공약으로 △상여금 전액 통상임금 적용 △온라인 판매 철폐 △식사시간 1시간 유급화 △정년 연장 등을 거론했다.

올해 현대차 노조 집행부 선거에는 총 4명의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중도ㆍ실리 성향으로 분류되는 이상수 현 지부장은 재선에 도전했지만, 1차 투표에서 19%를 득표하는 데 그치며 낙선했다. 이 지부장은 2년 연속 파업하지 않고 회사와 교섭을 끝내며 일부 강경 성향 조합원의 반발을 불러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준오 한국지엠 노조 지부장 당선인  (사진제공=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김준오 한국지엠 노조 지부장 당선인 (사진제공=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한국지엠(GM) 노조 차기 지부장에도 강경 성향의 김준오 후보가 당선됐다. 금속노조 한국지엠 지부에 따르면 김 후보는 56.7%의 지지로 결선 투표에서 승리했다. 이번 선거에는 5개 후보조가 출마했는데, 1차 투표에서 이미 강경 성향의 두 후보가 나란히 결선에 진출했다.

김 후보는 △상여금 회복 △전기차 신차 배정 △정년 연장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현대차 노조 새 지부장이 내세운 공약과 유사한 내용으로, 사 측의 고정비 증가가 필수적인 사안이다.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도 연말까지 새 집행부를 선출한다. 강경 성향으로 분류되는 후보 두 명과 중도 성향의 후보 한 명이 맞붙는다.

3사에 새로 들어설 노조 집행부는 2023년까지 임기를 유지한다. 완성차 업계의 본격적인 전동화 전환과 맞물리는 시점이다. 이 때문에 업계는 이번 선거에서 어떤 성향의 후보가 당선되는지가 향후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완성차 노사는 전동화 전환에 대비해 고용 안정과 노동자 재교육 문제를 다뤄야 한다. 판매 호조를 보이는 전용 전기차와 SUV 제품군의 안정적인 생산 물량 공급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협력적인 노사 관계가 필수적이다.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가 울산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가 울산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노조 집행부의 성향은 완성차 업계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2년 전 치러진 현대차 노조 선거에서는 조합원들이 실리를 중시한 이상수 현 지부장에 힘을 실어줬다. 그는 “무분별한 ‘뻥’ 파업을 지양하고, 노조가 초심으로 돌아가는 역할을 하겠다”라고 공약했다.

실제로 이 지부장은 재임 기간 파업 없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끝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완성차 산업이 위기를 겪자 연봉 동결에 합의하며 책임 있는 자세도 보였다. 업계 맏형 격인 현대차 노조가 신속히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하자 기아와 한국지엠 노조도 과거와 비교해 큰 혼란 없이 교섭을 끝냈다.

하지만, 올해 선거에서 강경 성향의 집행부가 들어선 만큼, 지난 2년보다 노사 관계에 진통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노동조합 집행부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 안정적인 완성차 물량 공급과 전동화 전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며 “선거 결과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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