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식당가에 인공지능(AI) 서빙 로봇이 음식을 가져다주고 AI가 최적으로 백화점의 에너지 설비를 자동 제어해 준다. KT와 현대백화점그룹이 손을 잡고 이와 같은 유통ㆍ물류 분야 디지털혁신(DX)을 본격 추진한다. KT의 디지코(Digico) 역량과 현대백화점그룹의 사업 혁신이 더해져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다.
KT는 현대백화점그룹과 2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빌딩 East에서 ‘디지털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KT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사장,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장 장호진 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AI를 활용한 유통ㆍ물류 시스템의 디지털혁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및 마케팅 경쟁력 제고 △각사의 사업역량을 활용한 상호 시너지 창출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현대홈쇼핑에 AI컨택센터(AICC)를 구축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홈쇼핑 콜센터 상담사의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표준화된 상담품질 유지와 업무 효율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AICC는 음성인식, 음성합성, 텍스트 분석, 대화 엔진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센터 업무를 효율화하는 시스템이다. AICC가 도입되면 현대홈쇼핑의 고객 응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콜센터 직원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현대백화점그룹은 예상한다.
또 KT와 현대백화점그룹은 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배송경로를 설계하는 AI 물류 사업을 시범 진행할 계획이다.
이밖에 현대백화점 식당가에 ‘AI 서빙로봇’을 운영하는 한편 에너지 설비를 AI가 최적으로 자동 제어해주는 ‘AI 빌딩오퍼레이터’를 제공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행동분석을 통한 맞춤형 타깃 마케팅, 공기 질 관리, 멤버십 제휴, 임직원 사무공간 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KT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사장은 “KT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혁신을 활발히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그룹과 이번 협력을 통해 유통ㆍ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가속하고, 다른 산업의 귀감이 되는 협업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