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이달 28일 매각 공고를 내는 방안에 대해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공고 이후 인수 희망 기업의 인수 의향서를 접수한 뒤 예비 실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의 본 실사와 투자 계약 등의 절차를 밟게 된다.
쌍용차는 이와 함께 다음 달 1일로 예정됐던 회생 계획안 제출 기한을 오는 9월 1일까지로 2개월 늦춰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다.
쌍용차가 회생 계획 인가 전 인수ㆍ합병(M&A) 절차를 밟는 데 따른 불가피한 조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가 전 M&A는 법원이 회생 계획을 인가하기 전에 M&A를 진행해 투자계약을 맺고 이 내용을 바탕으로 회생 계획안을 제출하는 방식이다.
쌍용차 내부적으로 10월 말 우선협상대상자와 가격 협상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만큼 회생 계획안 제출 역시 10월 말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행 두 달 이내 연기가 가능한 규정에 따라 연기 신청을 한 것이며 향후 M&A 진행 상황에 따라 추가 연장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인가 전 M&A 방식을 통해 다수 인수 후보자 간 경쟁을 유도해 기존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 결정을 지연했던 것과 달리 신속한 협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HAAH오토모티브 외에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인 에디슨모터스, 전기차 업체 케이팝모터스와 사모펀드 계열사 박석전앤컴퍼니 등이 쌍용차 인수 의향을 밝혔다. 미국과 중국 업체도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제 매각 일정이 쌍용차의 계획대로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고정비 등의 부담에 투자 결정을 미뤄 왔던 HAAH오토모티브는 최근 미국 판매 전략을 담당해 온 임원들이 잇따라 퇴사하는 등 경영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인수 후보 기업들도 자금 동원력이나 인수 의지 등에 의문이 제기된다.
감원 등의 인력 구조조정이 빠진 쌍용차의 자구 계획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엇갈리고 있다. 최근 쌍용차는 '직원 절반 2년 무급 휴직'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을 마련, 조합원 총회를 거쳐 노사가 지난 14일 최종 합의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같은 날 열린 간담회에서 "그것(쌍용차 자구안)이 충분한지는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며 "저희가 판단하기에 한참 준비가 안 돼 있고 조건도 안 돼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