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쌍용차의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신청으로 자금난을 겪게 될 쌍용차 협력업체들에 대한 본격적인 지원대책 마련에 나섰다. 금융·고용 등 지원을 통해 협력업체들의 흑자도산을 막겠다는 것이다.
지식경제부와 금융위원회는 12일 오전 실물금융종합지원단 회의를 갖고 쌍용차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 및 고용 부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쌍용차의 우량 부품 납품업체들이 쌍용차 외에 대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기업이 일시적 자금난으로 흑자도산 하지 않도록 은행권의 중소기업 신속지원 프로그램(패스트 트랙)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패스트트랙은 기업을 A~D등급으로 분류하고 경기불황으로 일시적 위험에 빠진 A, B등급은 지원하되 C등급은 워크아웃(기업회생작업), 회생불가능한 D등급은 퇴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아울러 법정관리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협력업체 직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고용 유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쌍용차의 1차 협력업체 가운데 실질적으로 쌍용차에 전속된 업체는 44개, 쌍용차에 일부 매출이 있는 협력업체들은 모두 213개 가량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경부 관계자는 "대체 판로 확보를 위해 정부가 마케팅 지원 등을 할 수는 있으나 자동차업종의 특수성상 쉽지 않은 문제"라며 "우선 자금지원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쌍용차에 납품한 제품에 대한 채권의 확보문제에 대해서는 "일단 법원의 회생계획 인가 뒤에 다룰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경부는 13일 쌍용차의 주요 협력업체 대표들과 만나 이들이 처한 정확한 상황을 전해듣고 이를 기초로 구체적인 협력업체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