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0일)부터 30세 이상 예비군·민방위 등 89만여 명을 대상으로 얀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와 같은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백신이나 한 번만 접종하면 접종이 완료되는 장점이 있다.
벌써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눈 접종 후기가 속속 올라오고 있다. '팔 뻐근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극히 일부에서는 마비 증상이 나타난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접종 후 예후 관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질병관리청 등의 자료를 통해 얀센 접종 전후 알아둬야 할 사항들을 질의응답으로 정리했다.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백신 접종 이후 15~30분간 접종 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귀가 후에는 적어도 3시간 이상 살펴봐야 한다.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유지하고, 접종 후 최소 3일간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접종 부위 통증·발적·부기,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등은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대부분 2~3일 내 사라진다. 접종 부위에 통증이나 부기가 있을 경우 차가운 수건을 대면 완화한다.
△얀센 백신을 맞은 뒤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얀센 백신을 맞은 뒤 하루~이틀 이내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주사를 맞은 팔에 통증, 반점, 부종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피로,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오심), 관절통, 오한, 발열, 기침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신체가 보호 기능을 구축하고 있다는 정상적인 신호로 수 일내에 사라진다.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질병청은 백신 접종 후 통증이나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소염진통제 복용을 권하고 있다. 접종 부위에 통증이나 부기가 심하다면 시원하게 적신 수건으로 해당 부위를 눌러 냉찜질을 해준다. 또 발열에 대비해 수분을 평소보다 충분히 섭취하고 옷을 가볍게 입는다.
△병원에 가야하는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예방접중 후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에 방문해야 한다. 또 접종 24시간 이후에도 입술,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병원 진료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