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매년 100개의 자동차 부품기업을 미래차 부품기업으로 전환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혁신성장 BIG3(미래차·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 추진회의’를 열고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차로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부품업체도 미래차로 전환이 시급하나 영세성, 낮은 기술수준 등 전환능력이 부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재부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기업의 약 47%가 사업 재편 필요분야다.
홍 부총리는 “먼저 부품기업에 대한 사업재편 컨설팅 및 사업화 지원, 부품기업과 스타트업을 발굴·연계하는 스마트 브릿지(Smart Bridge) 프로젝트 운영 등 사업재편 지원시스템 확충을 통해 매년 100개, 2030년까지 1000개 기업을 미래차 부품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기차, 자율주행 등 완성차사 미래투자계획과 연계한 부품·소재 개발, 차량용 반도체 등 전략품목 개발 등 신사업모델 발굴을 집중지원하고, 글로벌 신흥 미래차기업 대상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2030년까지 1000만 달러 수출기업 250개를 육성하겠다”며 “5000억 원 규모의 미래차 관련 펀드를 활용해 미래차 전환 연구개발(R&D) 및 투자를 지원하고, 2025년까지 부품성능·주행데이터 축적·공유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2027년까지 1만 명의 전문인력도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9월 말까지 부품기업 디지털 전환지원 종합계획도 수립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선 ‘K-반도체 예비타당성조사(예타)사업 본격 추진방안’과 ‘백신·신약 개발 지원을 위한 임상시험 인프라 확충방안’도 상정·논의됐다.
‘K-반도체 예타사업 본격 추진방안’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반도체 빅사이클을 기회로 종합반도체 강국 도약을 위해서는 기업의 대규모 시설투자와 연계된 재정사업도 이에 맞춰 신속 추진이 필수적”이라며 “관련 예타 절차를 최대한 신속히 마무리하고 신규 착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하반기부터 소재·부품·장비 클러스터 내 양산형 테스트 베드 구축, 중부권 첨단 패키징 플랫폼 구축 등 2개 인프라 확충사업에 대한 신규 예타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홍 부총리는 “신약 개발 성공 시 막대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나, 임상시험 부담으로 도전이 쉽지 않은 현실”이라며 “임상 전 단계 스마트화, 임상시험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임상 집중지원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세계 5대 임상시험·신약 개발 강국 도약을 목표로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먼저 임상비용·시간 절약을 위해 참여자모집 공공 플랫폼 구축, 201개 임상시험기관의 데이터 집적화, 인공지능(AI) 활용 빅데이터 분석·제공 등 임상시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 임상시험시스템을 도입한다. 또 5개 권역별 거점병원 중심 네트워크와 암·감염병 등 5대 질환별 네트워크를 구축해 대규모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을 신속 지원한다.
홍 부총리는 “임상전문인력도 올해 1600명, 2025년까지 1만 명을 양성할 것”이라며 “기업의 임상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범부처 신약개발 R&D 자금(2조2000억 원), 바이오 관련 정책펀드 등을 활용·지원하고, 보스턴 바이오밸리에 지원거점도 설치해 미국 시장 임상연계·컨설팅 등도 체계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