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불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창업시장에서 '퍼플오션' 업종이 뜨고 있다.
'퍼플오션'이란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장점만을 채용한 것으로, 성공한 기존 아이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해 시장을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퍼플오션은 블루오션 개척의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차별화를 통해 레드오션에서 벗어나기 위한 전략"이라며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다른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대중성·독창성 갖춘 아이템 필수
창업전문가들은 "퍼플오션 업종의 경우 대중성과 독창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중성을 무시하고 독창성만을 내세운 아이템의 경우에는 수요층이 일부 계층으로 한정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낮아질 우려가 있으며, 대중성만을 강조한 평범한 아이템은 치열한 창업시장의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기 때문이다.
맥주전문점과 같이 대중적인 수요가 있는 업종 중에서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연냉각 크림생맥주전문점 '플젠'은 일반 맥주전문점과는 달리 전용 냉장고에서 2∼3일 숙성시킨 생맥주를 전기 급속 냉각이 아니라 순수 얼음만을 이용한 자연냉각 방식을 통해 뽑아내고, 그 위에 부드러운 크림거품을 얹어 끝까지 신선한 맛을 지켜준다.
크림은 맥주의 목 넘김을 부드럽게 해줄 뿐만 아니라, 탄산가스가 날아가는 것을 방지해 끝까지 신선한 맛을 느끼게 해준다.
맥주의 상쾌함을 살리면서도 감미로운 맛을 느끼게 해주는 크림생맥주는 특히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생 삼겹살에 칼집을 넣어 독창적인 형태의 '칼 삼겹살'을 만들어 냄으로써 적자생존의 삼겹살 시장에서 주가를 올리고 있는 곳도 있다.
칼집삼겹살전문점 '행복추풍령 칼삼겹살'은 본사의 전문 조리 인력이 숙련된 기술에 의해 300번 이상 칼집을 넣은 생삼겹살을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칼집을 낸 삼겹살은 구울 때 칼집이 난 통로로 고기 안쪽에 있던 기름이 빠져나가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내고 있으며, 고기가 익어가면서 칼집과 고기 결에 따라 꽈배기 모양으로 변해 고객에게 보는 즐거움도 선사한다.
◆ 기존 업종에 차별화 된 아이템 가미가 성공 포인트
퍼플오션 업종은 전혀 새로운 것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업종 중에서 차별화 포인트가 가미돼 등장한다.
테마형 룸카페 '카페루미'는 일반적인 카페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한 사랑방 문화, 코쿤(Cocoon) 문화를 접목해 포인트를 줌으로써 새로운 카페 형태를 만들어냈다.
특히 이곳은 일반 카페와 달리 테이블과 의자가 없는 대신 예쁜 디자인의 벽과 커튼을 이용해 만든 반 폐쇄형 온돌방으로 공간을 나눴다.
각각의 방은 공주방, 럭셔리방, 모던방 등의 테마를 가지고 있고, 쿠션과 TV, 책 등도 비치돼 있다. 손님들은 1인당 6000원을 내면 3시간 동안 이곳에서 제공하는 커피, 음료수, 아이스크림 등을 무제한으로 즐기며 내 방에서처럼 편안하게 머물 수 있다.
사업 시작 4년 만에 900호점을 돌파하며 빅 히트를 기록한 방문 잉크·토너 충전업 '잉크가이'는 퍼플오션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잉크충전 시장에서 '찾아가는 서비스'라는 편의성을 접목해 전화나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고 가정이나 사무실로 직접 찾아가 충전해줌으로써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 치킨시장에도 퍼플오션 붐
치킨전문점은 비교적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데다, 특별한 운영 노하우를 요구하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창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전략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유산균숙성 치킨전문점 '치킨아리아'는 천연과일 발효 유산균으로 숙성한 치킨을 내놓았다. 유산균으로 숙성한 치킨은 연육 작용에 의해 육질이 부드럽고 잡냄새 제거 효과가 있어 맛의 풍미를 더해준다.
또 유산균 숙성으로 생성된 유기산은 체내로 흡수되어 장기능 활성화 및 콜레스테롤 억제, 비타민 생성 등으로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패스트푸드형 치킨전문점 '맘스터치'는 후라이드 치킨, 로스트 치킨 등 치킨 메뉴 외에 ▲치킨버거 ▲후렌치후라이 ▲치킨볼 등을 함께 판매하는 패스트푸드형 치킨전문점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사진설명>
최근 창업시장에서는 대중성과 독창성을 모두 지난 ‘퍼플오션’형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 생맥주에 크림거품을 얹어 맥주의 목 넘김과 탄산가스 증발 방지로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맥주전문점 '플젠'도 퍼플오션 아이템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