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CJ제일제당이 1분기에도 웃었다.
CJ제일제당은 1분기 매출이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 성장한 6조 1781억 원, 영업이익은 39.6% 늘어난 3851억 원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1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이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은 5.4% 늘어난 3조 6711억 원, 영업이익은 55.5% 성장한 3423억 원을 기록했다. 선제적 구조혁신이 수익성 강화로 이어지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었다.
식품 사업부문에서 전년 대비 2% 오른 2조 3064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에서 전년 대비 7% 늘었다. 비비고∙햇반 등 주력제품군이 두 자릿 수 안팎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온라인 경로 매출이 20% 넘게 증가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해외 매출은 슈완스(6880억 원)를 포함해 총 1조260억 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미국 대형 유통채널에서 비비고 만두의 점유율이 지속 확대됐고, 중국에서는 온라인 경로를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다.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노력과 비용 효율화로 식품 전체 영업이익은 51.7% 늘어난 1764억 원을 달성했다.
바이오 사업부문 매출은 777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7% 늘었고, 영업이익은 50.7% 증가한 77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약 10%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아시아와 북미, 남미 등 글로벌 생산기반의 시장 지배력 강화 △차별화된 기술마케팅으로 사료ㆍ축산 시장의 ‘低단백 트렌드’ 주도 △트립토판ㆍ발린ㆍ알지닌 등 고수익 제품 비중 확대 등 전략이 주효했다. CJ제일제당은 R&D 경쟁력을 토대로 ‘화이트바이오’ 사업을 본격화하는 등 바이오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CJ Feed&Care(사료, 축산)는 가축 질병에 대응하는 첨단 방역 역량(Biosecurity) 강화와 동남아 지역 축산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8.1% 늘어난 587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은 많이 늘어난 889억 원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하며 전략적 투자를 위한 자원을 확보한 만큼,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육성에도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