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이 부쩍 줄었다는 부모님의 말을 흘려듣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다. 미각 둔화가 침샘의 노화를 알리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침은 입속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을 씻어내기도 하는데, 분비가 줄면 그만큼 세균이 증가해 염증으로 발전하기 쉽다.
침샘을 자극하기 위해선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씹는 것이 바람직한데 식단보다 중요한 것은 양치 습관이다. 강한 마찰로 치아를 박박 닦는 것이 올바른 양치법이라 오해하지만, 깊어진 잇몸선에 강한 자극을 주면 출혈이 발생하기 쉽고 상처에 세균이 침투하면 예기치 못한 전신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이때 잇몸 전용 액상 제품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적당량(10~15㎖)을 입에 머금고 30초 정도 가글한 뒤 뱉어내는 방식이라 간단하고, 칫솔이 닿지 못하는 굴곡진 잇몸까지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시중에 출시된 잇몸 전용 가글 제품으로 동아제약의 '검가드'가 대표적이다. 잇몸 보호 효과가 있는 판테놀에 항염 효과가 있는 글리시리진산이칼륨, 잇몸질환 원인균을 없애는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을 포함하고 있다.
동아제약은 선물 수요가 많은 5월을 맞아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잇몸 건강 선물세트 판매를 진행한다. 잇몸 전용 가글 검가드를 비롯해 칫솔·치실·치약·치간 칫솔 등 다양한 양치 도구 세트를 높은 할인율로 구매할 수 있다.
김소영 동아제약 브랜드 매니저는 “치주질환은 만성화되기 쉽고 치명적인 질환과 연관성이 속속 밝혀지고 있지만, 다른 질환 대비 상대적으로 관리 사각지대에 속했다”라며 “이번 방송이 잇몸 건강을 지키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 구성과 이벤트를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가정의 달 맞이 검가드 라이브 방송은 28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