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가 가격 중심으로 이뤄졌던 유통업계 경쟁 흐름을 품질 중심으로 바꾸겠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MBK파트너스 인수 이후 2018년부터 운영한 100% 품질 만족을 책임지는 신선 품질 혁신 제도 ‘신선 A/S’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수확, 포장 등 산지에서 고객 식탁에 이르는 전 유통 과정을 개선해온 홈플러스는 특히 신선 품질에 자신감이 넘친다.
산지를 관리하는 테크니컬 매니저, 현장 교육 전문조직, 신선식품의 안전과 콜드체인 운송 전반을 통제하는 상품안전센터 등을 통해 관리하기 때문이다. 실제 2018년 3월 ‘신선 A/S’ 시행 이후 월평균 반품률은 0.01%에 불과하다.
상품 품질과 고객 만족을 높이는 한편 교환과 환불에 드는 비용 등을 줄여 강력한 원가 경쟁력도 갖췄다.
점포와 온라인 등 홈플러스 전 채널에서 신선식품 전 품목에 대한 신선 A/S가 이뤄진다. 업계에서 일부 상품 위주의 반쪽짜리 최저가 보상제를 내놓은 것과 달리, 홈플러스는 농ㆍ수ㆍ축산물, 낙농 및 유가공품, 김치ㆍ젓갈 등 반찬, 어묵ㆍ햄 등 가공품, 즉석조리식품, 몽블랑제 베이커리에 이르기까지 신선 카테고리 3000여 전 품목을 ‘신선 A/S’ 대상 품목으로 선정했다.
맛, 색, 당도, 식감 등 품질에 만족하지 못할 시 구매 후 7일 이내 영수증, 결제카드, 상품 실물을 지참하면 1회당 10만 원, 월 10회까지(월 최대 100만 원) 교환, 환불받을 수 있다.
‘전국 당일배송’도 대폭 강화한다. 2002년 국내 최초로 당일배송을 도입했던 홈플러스가 당일배송률도 83.3%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물류 기능을 장착한 홈플러스 ‘마트’가 전국 각지에서 물류기지 역할을 해 전체 인구의 83.3%가 홈플러스 ‘당일 배송권’을 누리며 배송 반경 평균 6km 내 거주하는 셈이 된다.
홈플러스는 하루 배송 건수를 12만 건 이상으로 늘리고, 3년 내 온라인 전용 피커를 4000명(현재 1900명), 배송 차량은 3200대(현재 1400대)로 늘려 전국 어디서든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빠르고 신선하게 ‘당일배송’ 하는 데 박차를 가한다.
고객은 123개 홈플러스 대형마트, 253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총 376개 점포 ‘마트직송’을 통해 온라인에서 오후 3시 이전 구매 시 원하는 상품을 당일배송 받을 수 있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상품은 1시간 내 즉시배송 받을 수 있다. (홈플러스 온라인 4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2만 원 이상 주문 가능/배송비 3000원)
김웅 홈플러스 상품부문장(전무)은 “유통업의 목적이 단순 ‘장사’라면 10원, 20원이 중요할 수 있으나, ‘고객’이 목적이라면 뚝심 있게 품질과 서비스에 집중해야 한다”며 “독보적인 신선 운영 노하우와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장기적 관점의 똑똑한 투자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