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Kcar)가 지난해 매출 1조3231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을 거뒀다고 1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1.6%, 29.1% 증가했다.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535억 원으로 25.3% 상승했다.
케이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도 온라인 비대면 거래 '내 차 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년 연속 1조 원 넘는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케이카 전체 거래 대수 중 온라인 거래 비중은 35%로, 온라인 매출이 2018년부터 연평균 45.4%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케이카 전체 거래 대수 중 내 차 사기 홈서비스 비중은 2018년 24.8%, 2019년 28.2%, 2020년 35%로 매년 성장했다.
이와 더불어 위약금 없는 '3일 책임 환불제', 24시간 셀프 결제할 수 있는 '맞춤형 즉시 결제 시스템' 등으로 소비자 편의와 신뢰를 강화한 점도 실적을 뒷받침했다.
중고차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매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네이버 제휴 등 차량 매입 채널을 다각화한 점 역시 매출 증대에 한몫했다.
케이카는 온라인 거래 서비스 강화와 더불어 올해부터 전국 오프라인 직영점까지 3일 책임 환불제를 확대 적용하면서 업계 최초로 온ㆍ오프라인 100% 환불을 도입했다.
이외에도 품질 보증 연장 서비스 ‘케이카 워런티(KW)’의 강화와 상품화 프로세스 개선, 가격 정찰제를 통해 가격 투명성을 보장하는 등 고객 신뢰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직영 중고차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케이카는 올해 2월 조이렌트카와 합병을 통해 효율성을 개선하고 사업 시너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조이렌트카는 2019년 매출 454억 원, 영업이익 20억 원, 상각전영업이익(EBITDA) 276억 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