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해결을 위해 게임법 개정안 조기 입법화를 통해 논란을 수습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콘텐츠미래융합포럼과 한국게임학회는 17일 강남역 인근에 있는 코지모임공간 강남2호점에서 ‘콘텐츠미래융합포럼 제9차 정책토론회’를 열고 게임 확률형 아이템의 현황과 원인 분석, 대안 등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위정현 콘텐츠미래융합포럼 의장을 비롯해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참석자 가나다순), 하태경 의원, 한동숭 전주대 미래융합대학 학장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하는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정상 참석하지 못했다.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은 축사를 통해 “유저들이 관심 두는 분야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어떤 식으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가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수렴해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앞으로 확률조작 국민감시법안을 발의해 국민들이 직접 감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그동안 게임사는 국회가 옥죈다고 하면서 논의를 방해한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위정현 학회장은 기조발표를 통해 게임법 전부개정안의 조기 입법화를 촉구했다.
앞서 위정현 의장은 이투데이가 2016년 주최한 ‘제4회 경제토론회-위기의 게임산업’에서 이미 확률형 아이템 문제 해결을 호소한 바 있다.
당시 위정현 콘텐츠연구소장은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대한 해법으로 감시기구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2016년 09월 06일 관련 기사)
위정현 의장은 “6년 전에도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 공개와 사용 금액의 제한 등을 주장했지만,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확률형 아이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코로나 19 사태에 겨우 회복한 게임에 대한 이미지가 다시 망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확률의 적절성, 청소년 이용가 게임에 대한 규제 여부 등 논의가 필요하다”며 “조기 수습이 안 되고 이대로 간다면 향후 정부 부처 간 그리고 국회 상임위 간의 주도권 싸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회는 한동숭 전주대 미래융합대학 학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패널로는 박승범 문화체윤관광부 과장,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 김현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부회장, 이재원 마비노기 총대가 참석했다.
이재원 마비노기 총대는 “게임이 도박으로 규정돼 많은 사람이 즐기지 못하는 것은 막고 싶다”며 “확률형 아이템 문제가 해결돼 게임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들이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은 “게임을 이용하면서 금액에 상응하는 가치의 만족감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확률형 아이템이 소비자들에게는 예상하지 못하는 기대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재미요소가 되지만, 이를 기업들이 나서서 자발적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현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부회장은 “큰 규모의 게임 기업 CEO들이 참석해 직접 입장표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확률형 아이템으로 돈 벌어서 자사의 개발자 연봉 올려주는 것은 개인적으로 기분이 나쁘다”며 불편한 기색을 나타냈다.
박승범 문화체윤관광부 과장은 “이용자들의 분노, 게임사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고 있으며 게임사가 귀를 기울여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은 건전한 게임문화가 확산하고, 이용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보호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