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가 지난달에도 글로벌 선박 수주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며 중국과의 격차를 벌렸다.
10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2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82만CGT(92척) 중 156만CGT(43척, 56%)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중국 112만CGT(43척, 40%), 일본 6만CGT(2척, 2%) 순으로 집계됐다.
2위 중국과의 점유율 격차는 1월 8%포인트(한국 47%, 중국 39%)에서 2월 16%포인트(56%, 40%)로 더욱 벌어졌다.
한국은 2월 발주된 VLCC 7척, A-Max급 5척 등 중대형 유조선 12척 전량을 수주했으며 1만2000TEU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은 17척 중 13척을 수주하는 등 대형선을 중심으로 수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 1~2월 전 세계 누계 발주량은 482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해 발주 회복세가 확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누계 실적은 한국 250만CGT(64척, 52%), 중국 190만CGT(85척, 40%), 일본 32만CGT(14척, 7%) 순으로 집계됐다.
2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 대비 78만CGT(1%) 증가한 7106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70만CGT(36%)에 이어 한국 2247만CGT(32%), 일본 797만CGT(11%) 순이다.
전년 동기보다 일본(△446만CGT, 36%↓)과 중국(△256만CGT, 9%↓)은 크게 감소했으나 한국(60만CGT, 3%↑)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소폭 상승한 128포인트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VLCC가 8800만 달러에서 8950만 달러로, S-max 유조선이 5750만 달러에서 5900만 달러로, A-max 유조선이 4750만 달러에서 4800만 달러로 올랐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1억400만 달러에서 1억500만 달러로, LNG선(17만4000㎥)은 1억8650만 달러에서 1억8750만 달러 등으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