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KB모바일인증서'의 가입자가 700만 명을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KB모바일인증서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기 위해 KB국민은행이 2019년 7월 자체기술로 개발했으며, 국세청 홈택스ㆍ정부24ㆍ국민신문고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12월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 최종 사업자를 선정했다. KB국민은행은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선정돼 올해 1월부터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국민신문고에서 KB모바일인증서로 간편인증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KB금융그룹 내 KB증권, KB카드,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등 주요 계열사 애플리케이션에서도 KB모바일인증서가 사용 가능하다.
KB모바일인증서는 KB국민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도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거래할 수 있다. 복잡한 암호 대신에 패턴ㆍ지문ㆍ페이스 ID(아이폰) 등 고객이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KB모바일인증서는 통장 개설부터 이체 및 상품가입까지 금융업무에서 이용할 수 있다. 간편 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보안 매체 없이도 편리하게 거래 가능하다.
KB모바일인증서는 국내 은행 중 유일하게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까지 보안기술을 적용해 TEE(신뢰된 실행 환경)라는 휴대폰의 독립된 보안영역에 인증서를 자동 저장시킴으로써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또한, KB모바일인증서는 타 인증서와 달리 유효기간이 없다. 주기적으로 인증서를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 인증서비스의 편리함을 높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KB모바일인증서의 활용 범위를 지속해서 확장해 국민의 일상생활에 친숙하고 편리한 인증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