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쇠고기의 국내 대형마트 판매에도 불구하고 '명품 한우'는 오히려 더 잘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대형마트 3사에서 미국산 쇠고기를 판매하면서 호주산 쇠고기와 일반 한우 판매량이 크게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한우에 비해 15% 가량 비싼 명품 한우는 오히려 판매량이 크게 늘고 있다.
롯데마트가 미국산 쇠고기 판매시작일인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축산물 매출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본 결과, 롯데마트의 브랜드 한우인 '지리산 순한한우'의 매출액이 27% 가량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라산 순한한우는 장흥, 고흥, 순천, 보성 등 전남 7개 시군 축협으로 구성된 '지리산 순한한우 브랜드 사업단'을 통해 판매하는 한우를 말한다. '친환경 무항생제 축산물 공인 인증'을 받아 안전한 먹을거리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반면 같은 기간 호주산 쇠고기 매출은 16% 가량 감소했고 일반 한우 매출도 8.3%나 줄어 미국산 쇠고기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한우 매출 중 브랜드 한우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미국산 쇠고기가 상륙하기 전인 11월까지 44%에 그쳤으나 미국산 쇠고기 판매 이후에는 51%로 크게 늘었다.
정선용 롯데마트 축산팀장은 "미국산 쇠고기 판매에도 불구하고 품질 우수성과 안전성이 차별화된 한우는 소폭 신장하고 있다"면서 "특히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과 생산이력추적제 등 품질 안전성이 강화된 지리산 순한한우와 같은 브랜드 한우는 다소 비싸더라도 더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