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올해 연결기준 23조8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전년보다 8% 증가한 수치다.
별도기준 총매출액은 전년보다 1.6% 늘어난 15조7800억 원으로 예상했다. 사업부별로 보면 예상 총매출액은 할인점이 1.2% 신장한 11조3300억 원, 트레이더스가 10.4% 신장한 3조2200억 원이다.
계획 달성을 위해 이마트는 올해 5603억 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투자 금액의 가장 큰 부분은 이마트 할인점의 턴어라운드를 위해 쓸 예정이다. 이마트는 총 투자금액의 약 37% 규모인 2100억 원을 할인점 리뉴얼 등에 투자한다.
또한 시스템 개선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내실을 위한 투자에 약 1000억 원을, 신규점 오픈이 예정된 트레이더스에도 1100억 원 투자를 계획했다.
동시에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순매출액이 전년보다 18.5% 증가한 5조 726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849억 원을 기록했다. 100억 원 적자를 기록했던 전년 대비 흑자전환했다. 이마트의 기존점 리뉴얼, 그로서리와 비식품 매장 혁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내식 확대 등이 실적 개선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의 별도 기준 실적도 크게 개선됐다. 지난해 4분기 총매출은 3조 9881억 원으로 전년보다 10.6% 늘었다. 영업이익은 844억 원으로 전년보다 591억 원 증가했다.
주요 자회사들의 실적 호조도 수익성 개선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SSG닷컴은 온ㆍ오프라인 시너지와 그로서리 경쟁력 강화 등의 요인으로 4분기 총매출액이 전년비 30% 늘었고, 영업손익은 전년비 258억 원 개선됐다. 연간 총매출액은 전년비 37% 증가한 3조 9236억 원을 기록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가 할인점 경쟁력 강화 노력과 주요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을 통해 2020년 사상 처음으로 연결기준 매출액 20조 원을 돌파했다”며 “올해 온ㆍ오프라인 협업을 강화하고, 점포 혁신을 통해 유통업계 선두 주자로 자리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