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의 유일한 희망이었던 P플랜(사전회생계획안) 돌입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 잠재적 인수 후보자인 HAAN오토모티브가 최종 의사결정을 보류하고 출국했기 때문이다. P플랜 계획이 무산되면 쌍용차는 통상적인 법정관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최대현 산업은행 선임부행장은 2일 오후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쌍용차의 잠재적 투자자는 P플랜에 최종 의사결정을 못하고 출국했다”라며 “잠재적 투자자의 의사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산은의 금융지원 여부를 결정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P플랜으로 진입하지 못하면 쌍용차의 회생절차가 불가피하다”라며 “전략적 투자자 유치를 통한 정상화 추진이 필요하다”라고 부연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12월 M&A를 전제로 채권단과의 자율협상을 위해 ARS프로그램에 진입했다. 그러다 대주주 마힌드라가 협상을 중단했고, 이후 채권단은 HAAN오토모티브, 쌍용차와 P플랜을 전제로 협의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HAAN오토모티브는 자금조달 계획을 입증하는 출자확약서(LOC)도 입증하지 않고 출국했다. 향후 일정에 대해서도 채권단에 밝히지 않았다. 이로써 급물살을 타던 P플랜 계획도 사실상 물 건너가게 됐다. 산은 관계자는 “P플랜 도입이 완전히 끝났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라면서도 “잠재 인수자의 확실한 인수의향을 입증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P플랜이 무산되면 쌍용차는 오는 28일로 보류된 통상적인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최 부행장은 “투자유치 계획이 무산될 경우 대주주와 쌍용차가 스스로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 경영상황을 감안하면 대주주의 신규투자 또는 전략적 투자자 유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P플랜의 최종 결정이 보류되면서 산은의 금융지원도 어려워졌다. 안영규 산은 부문장은 “잠재적 투자자 측이 채권단 앞 투자금액에 상응하는 지원을 요구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잠재적 투자자 측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제출하지 않은 상황에서 채권단이 사업계획을 평가하기는 어려우며, 잠재적 투자자의 사업계획이 포함된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이에 대한 평가 후, 금융지원 여부 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쌍용차에 대한 금융지원을 결정하지 않는 것을 두고 한국GM의 사례와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안 부문장은 “한국GM은 본사 물량이 확보되고 있고 수출을 통해 생산효율을 확충할 수 있는 구조이며 대주주의 지원과 신차 배정 등을 약속받은 상황”이라며 “반면 쌍용차는 자체 경쟁력은 물론 대주주의 책임 있는 이행도 없었다”고 밝혔다.
산은 책임론에 대해서도 안 부문장은 “쌍용차 부실화 원인은 대주주의 경영실패에서 기인한 것”이라며 “쌍용차는 10년간 누적 적자가 1조 원이 넘는 회사다. 단순히 돈만 넣는다고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